(지방)교회와 논쟁

[스크랩] Re:과정을 거쳐 완결된 삼일 하나님?-그 비평(6-부활?)

baromi 2012. 2. 27. 17:44

In Resurrection

As with the previous steps of Christ’s process, the complete Triune God is likewise involved in Christ’s resurrection. The Father certainly raised Christ from the dead (Rom. 6:4; Gal. 1:1). Yet the Son of God, by virtue of His divinity, also raised Himself from the dead (John 10:17-18). Furthermore, Romans 1:4 reveals the particular role of the Spirit in Christ’s resurrection. Christ, as the seed of David according to the flesh, was designated the Son of God in power according to the Spirit of holiness out of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In resurrection, Christ was designated the Firstborn Son of God (Rom. 8:29) when the Spirit of holiness as the divine essence of Christ sanctified, transformed, and uplifted His humanity, hitherto belonging to the old creation, into the divine sonship.

 

The Triune God was thus processed in Christ through the steps of incarnation, human living, death, and resurrection. In resurrection, Christ became the life-giving Spirit (1 Cor. 15:45), who is the consummation of this divine process. Hence, we can refer to the life-giving Spirit as the consummation of the processed Triune God. This Spirit is the “Spirit of the glorified Jesus, the Spirit of the Incarnate, crucified, and exalted Christ, the bearer and communicator to us, not of the life of God as such, but of that life as it had been interwoven into human nature in the person of Christ Jesus” (Murray 38).

 

부활 안에서

그리스도가 거친 모든 과정에서처럼, 온전한 삼일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부활에도 관련되었다. 아버지는 확실히 죽은 자 가운데서 그리스도를 일으키셨다 (롬 6:4, 갈 1:1).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은 그의 신성으로 말미암아 또한 그 자신을 죽음에서 일으켰다 (요 10:17-18). 더 나아가, 로마서 1:4 은 그리스도의 부활에서 그 영의 특별한 역할을 계시한다. 육체를 따르면 다윗의 씨인 그리스도가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다. 부활 안에서, 그리스도의 신성한 본질인 성결의 영이 옛 창조에 속해있던 그의 인성을 거룩하게 하고, 변화시키고, 높이 올려서 신성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함으로써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맏아들로 인정되었다 (롬8:29).

그러므로 삼일 하나님은 성육신, 인생, 죽음, 부활의 단계를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과정을 거치셨다. 부활 안에서, 그리스도는 신성한 과정의 완결인 생명 주는 영이 되셨다 (고전 15:45). 따라서, 우리는 이 생명 주는 영을 과정을 거친 삼일 하나님의 완결이라고 한다. 이 영은 “영화롭게된 예수의 영, 성육신 하시고, 십자가에 못박히시고, 높여진 그리스도의 영이며, 우리에게 그 자체로서의 하나님의 생명이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인격 안에서 사람의 본성 안으로 짜여진 신성한 생명을 전달하는 전달자이다.” (머레이 38).

 

 

 

*     *       *      *      * 홀리죠이의 비평(6)

 

1) "In resurrection, Christ was designated the Firstborn Son of God (Rom. 8:29) when the Spirit of holiness as the divine essence of Christ sanctified, transformed, and uplifted His humanity, hitherto belonging to the old creation, into the divine sonship."....이 글을 보면, 위트니스 리는, 예수의  humanity를 old creation에 속한 것으로 보고 있음이 분명하다. 예수의 육체가 그렇다는 것이다. 과연 그런가? 예수의 육체가 부활로 인해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게 한 것일까? 우선 질문을 던져 놓는다. 너무 대범한 결론이다. 로마서1:4의 해석이 너무 대범하다. 바울은 단지, "선포되었다"고 하는데, 위트니스 리는 " sanctified, transformed, and uplifted"라고 한다. 지나친 확대해석을 여기서 보게 된다.

 

2) "The Triune God was thus processed in Christ through the steps of incarnation, human living, death, and resurrection.".....여기서 위트니스 리는 그리스도가 과정을 거쳤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The Triune God was thus processed in Christ 라고 한다. 그리스도의 성육신, 생애, 죽음, 부활의 과정을 통해서 삼위하나님간의 관계나 본질이나 그 무엇이 과정을 거친 것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과연 그런 것일까요? 그리스도의 이 구속의 과정이 삼위 하나님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친 것일까요? 이것도 또한 경륜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를 위트니스 리가 혼동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혼동하고 있지 않다고 하면, 의도적으로 혼동시키려고 작정하고 이렇게 표현하고 있는 것일까? 의구심이 든다.

 

3) '그 영'을 설명하면서, "the bearer and communicator to us, not of the life of God as such, but of that life as it had been interwoven into human nature in the person of Christ Jesus."라고 하는데, 하나님의 생명 그 자체와 그리스도의 본성과 뒤섞인 하나님의 생명을 구분하는 것은 하나님의 생명에 대한 개념 정의에 문제를 느끼게 한다. 신성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생명과 인성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생명이 구분되어야 하는가? 그리스도의 생명의 본질문제와 인격의 본질문제에 대해서 질문하게 한다. 어떤 결론이 나오든, "그 영"은 "성령"이 아님이 분명하다. 최소한 "과정을 거치기 전"의 내재적 삼위일체의 성령은 결코 "그 영"일 수가 없다.....과정을 거쳐야 "그 영"이 되는 것이니까. 그렇다면, 과정을 거치기 전의 "성령"과, 과정을 거친 뒤의 "그 영"의 관계는 무엇인가? 참으로 궁금해진다. 과정을 거치기 전은 분명히 "내재적 삼위일체"이고, 그 내재적 삼위일체의 3위가 되시는 분은 "성령"이시다. 그런데, 과정을 거친 후는 "그 영"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 "그 영"은 경륜적 삼위일체의 3위인가?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 그렇다면, "내재적 삼위일체"의 3위도 아니고 "본질적 삼위일체"의 3위도 아닌 것이 "그 영"이라면 도대체 "그 영"의 정체는 무엇인가?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holyjoy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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