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자료

[스크랩] 개신교 정통주의?

baromi 2006. 8. 26. 10:32
개신교 정통주의가 17세기의 개신교 스콜라주의와 동일한 것인지, 아니면 16세기 종교개혁을 포함하여 17세기 개신교 스콜라주의를 포함하는 말인지 궁금합니다. 아마도, 제 생각으론, 17세기의 개신교 스콜라주의와 동일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맞는지요? (그리고, 제가 듣기론 개신교 스콜라주의는 18세기의 계몽주의 사조가 시작되던 시점에서 막을 내렸다고 알고 있는데... 그런가요?)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왕초보 원글보기
메모 :
왕초보님, 어디서 그렇게 들으셨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new 06.08.25 01:15
카페지기님 제가 혹시 잘못 알고 있는 게...??? 개념이 잘 안 잡혀서 그러하니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인터넷 카페 활동을 즐기다 보니 귀동냥 하는 데가 많아서, 윗 분들 하시는 말씀에 잘 귀 기울여 축적한 결과지요. 여기 저기 다니다 보니, 어디서 들은 것인지는 기억이 잘 안납니다만, 어떤 블로그에서 본 것 같습니다. 제가 기억력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관심있는 것만 주로 외워 두지요. ㅡㅡ;) new 06.08.25 12:15
개신교 정통주의(오소독시즘)와 개신교 스콜라주의를 비교하셨는데, '오소독시즘'(orthodoxism)와 '스콜라티시즘'(scholarticism)은 문자부터 다릅니다. 동일한 것으로 보느냐 아니면 다른 별개의 것으로 보느냐 하는 것은 '오소독시즘'과 '스콜라티시즘'을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보는 관점에 따라서 서로 다른 것이라고 볼 수도 있고 서로 같은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18세기쯤 개신교스콜라티시즘이 끝난 것으로 보시는데, 현대교회사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그런 말을 할 수도 있고 그런 말을 할 수도 없고...뭐...좀 복잡합니다. 16세기의 '종교개혁'이 끝났다고 보느냐 끝나지 않았다고 보느냐.. new 06.08.25 23:36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르게 평가될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제가 성의없는 답변한다고 여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질문에 애매해서 뭐라고 답변드리기 곤란해서 이렇게 답변합니다. new 06.08.25 2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