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와 논쟁

[스크랩] Re:과정을 거쳐 완결된 삼일 하나님?-그 비평(12- 부활체험?)

baromi 2012. 2. 27. 17:46

Experiencing Christ’s Resurrection

Paul preached the resurrection of Christ not only as the objective gospel, but also as it related to His own experience. He spoke of being in the likeness of Christ’s resurrection (Rom. 6:5). Furthermore, in the desperate and depressing confines of a Roman prison, he sought to know and experience the power of Christ’s resurrection (Phil. 3:10). Once again, the reality of Christ’s resurrection is found only in the Spirit. Romans 8:11 reflects Paul’s experience of the resurrection of Christ: “And if the Spirit of the One who raised Jesus from the dead dwells in you, He who raised Christ Jesus from the dead will also give life to your mortal bodies through His Spirit who indwells you.” Thus, God, who raised Christ from the dead, now applies this resurrection life to the believers through His Spirit who indwells them. Moreover, this consummated Spirit is the reality of Christ, who Himself is the resurrection (John 11:25).

In reading the Bible, one can’t help marveling not only at the revelation of the wonderful God, His wisdom, His plan, His promises, and His attributes, but also at the revelation of Christ, His perfect humanity, His innumerable fine human virtues, His work of redemption, and His death-defeating resurrection. Thankfully, the Bible also unveils that the Triune God has been processed and consummated so that all of God, all of Christ, and all of Christ’s work are now communicated and applied to His believers by the consummated Spirit, that they may not merely marvel objectively, but may also share in and experience subjectively all of God’s being and work.

 

그리스도의 부활을 체험함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단지 객관적인 복음으로서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부활이 그리스도를 직접 체험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음을 전파했다. 그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본받는 것에 대해 말했고 (롬 6:5), 로마 감옥에 투옥되어 있던 절망적인 상황하에서 그리스도의 부활의 권능을 알고 체험하기를 구했다 (빌3:10). 그리스도의 부활의 실제 역시 오직 그 영 안에서만 발견된다. 로마서 8:11은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바울의 체험을 보여준다: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이 믿는이들 안에 거하는 그 영을 통해 지금 이 부활 생명을 그들에게 적용하고 계신 것이다. 더욱이 이 완결된 영은 그 자신이 부활이신 그리스도의 실제이다 (요11:25).

성경을 읽으면 놀라우신 하나님의 계시, 그의 지혜, 계획, 약속들, 그의 속성들뿐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계시, 완벽한 인성, 수많은 인간적인 미덕들, 구속의 역사, 사망을 이긴 부활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감사하게도 성경은 이러한 놀라운 사실 외에도 삼일 하나님이 과정을 거쳐 완결되시어 하나님의 모든 것, 그리스도의 모든 것, 그리스도가 역사한 모든 것이 지금 완결된 영을 통해 믿는이들에게 전달되고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완결된 영으로 인해 이제 믿는이들은 하나님의 존재와 그가 역사하신 모든 것에 대해 단지 객관적으로 놀라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그것들을 체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       *        *          *          *       홀리죠이의 비평(12)

 

 

1) 위트니스 리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Thus, God, who raised Christ from the dead, now applies this resurrection life to the believers through His Spirit who indwells them. Moreover, this consummated Spirit is the reality of Christ, who Himself is the resurrection (John 11:25)".....이 문장이 너무나도 애매모호한 것은 this consummated Spirit 라고 한 것이 앞부분의 문장에서 도대체 누구를 가르키는지 확실하지 않다는 것 때문이다. 그리스도를 죽음에서 일으키신 God을 가르키는가? 아니면 죽음에서 일어난 Christ를 가르키는가? 그것도 아니라면 His Spirit 를 가르키는가? 그 어느 분도 아닌 것 같은데, this라는 지시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교묘하다고 할까? 교활하다고 할까? 아니면 무식하다고 해야 하는 것일까? 이런 애매모호함으로 <완결된 영>을 주장하고 그 위에 다른 주장을 올려놓는 것은, 너무나 허약한 체제를 이룰 뿐인 것 같다.

 

 

2) 또 다른 그의 말이다: "Thankfully, the Bible also unveils that the Triune God has been processed and consummated so that all of God, all of Christ, and all of Christ’s work are now communicated and applied to His believers by the consummated Spirit, that they may not merely marvel objectively, but may also share in and experience subjectively all of God’s being and work.".....이 문장에 있는 <완결된 영>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넘어가자. 문제삼고 싶은 것은 all 이라는 단어를 함부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완결된 영>을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이 all 을 강조하기 위함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 보자. 과연 우리 인간이 하나님의 <모든> 것을 주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것일까? 실은 객관적으로  marvel  하는 것뿐만 아니라고 위트니스 리가 말하고 있는데, marvel 하는 것 자체가 객관적인 것이 아니고 주관적인 체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객관적인 것이라고 하고, 주관적으로 체험하는 것을 하나님의 <모든 것>이라고 하니,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다. 그것도  all 이라는 단어를 반복하고 있으니 말이다. 이런 신인합일사상이 과연 성경적일까? 성경의 범위를 넘어서고 있는 것은 아닐까? 주의하면서 관찰해야 할 점임에 분명하다.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holyjoy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