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를 이해할 때 주의 점
1. 여섯 가지 부정
1.1. 삼위는 본질에 있어서는 구분이 안 된다.
1.2. 삼위는 한 분 하나님의 세 “부분”이라고 말할 수 없다.
1.3. 삼위는 동일한 존재자의 단지 다른 이름만 말하는 것은 아니다.
1.4. 삼위는 동일한 하나님의 세 가지 연속적 존재 양식이 아니다. (양태론 거부)
1.5. 삼위는 외적인 사역으로는 구분되지는 않는다.
- 하나님의 모든 행위는 삼위가 공동으로 참여하신다. 하나님의 외적 사역은 구분 되지 않는다(Opera ad extra indivisa sunt).
1.6. 삼위는 시간적 우선성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 예를 들어 성자가 성부보다 늦게 생겨났다는 견해는 잘못 된 것이다. 아리우스는 “성자가 없던 때가 있었다(there was when the Son does not exist)”라고 했다. 이런 견해는 이단으로 정죄 받았다.
2. 세 가지 긍정
2.1. 삼위 하나님은 한 본질에 세 위격이시다.
2.2. 성자는 성부로부터 태어나셨다.
2.3. 성령은 성부로부터 나오신다.
Tarmo Toom, Classical Trinitarian Theology, 22-30에서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바보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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