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그

[스크랩] 하이델베르크신앙교육서 49

baromi 2007. 10. 19. 07:29
 

제 49문: 그리스도의 승천은 우리에게 무엇이 유익합니까?

     답: 첫째, 그가 하늘에서 자기 아버지 곁에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신다는 것; 둘째, 우리가 우리의 육체를 하늘에 가지고 있어서 우리가 확실한 보증물로 확인하여 또 우리의 머리인 그 분 자신이 자기의 지체인 우리를  자기가 있는 곳으로 이끌어 올린다는 것; 셋째, 그가 우리에게 자기의 靈을 교환 전당물로 땅에 내려보내어 그의(성령) 능력으로 우리가 땅의 것이 아니라 위의 것을 찾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위는 그분 자신이 하나님 우편에 계신 곳입니다.

-Quem fructum nobis adfert ascensio Christi in coelum?

-Promum, quod in coelo apud patrem pro nobis intercedit. Deinde, quod carnem nostram in coelo habemus, ut eo tanquam certo pignore confirme mur, fore, ut ipse qui caput nostrum est, nos sua menbra ad se extollat. Tertio, quod nobis suum Spiritum, mutui pignoris loco mittit, cuius efficacia, non terrena, sed superna querimus, ubi ipse est ad dexteram Dei.


(참고 성경구절)

롬 8:31-34; 요 14:2-3; 요 16:7; 빌 3:13-14; 골 3:2


(해설)

제 49문은 그리스도의 승천이 세 가지 측면에서 우리에게 유익함을 말한다. 그 내용은 한 마디로 그는 하늘과 땅을 연결하시는 분임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는 것이다.


     I.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에 있는 우리의 대언자이다


1. 우리의 대언자


우리는 욥기서를 통해 사탄은 계속 우리를 하나님 앞에 고소함을 알 수 있다(1장). 이때 우리를 대언할 자가 없으면 우리는 멸망을 당하는 심판을 받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우리를 대언하신다. 그는 자기와 연합한 자들을 위하여 대언하시되 고난을 통해 신자들을 위해 벌어 놓으신 의(義)를 하나님께 보이시며 저들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간구하신다. 마치 죄수가 재판관 앞에서 재판을 받을 때 변호사가 그를 위해 변호하듯이 간구하신다. 변호사와 다른 점은 예수 그리스도는 자기가 죄인을 위해 모든 형벌을 대신 받은 반면에 변호사는 가능한 한 죄수의 행위가 법에 저촉되지 않음을 논리로 설명하는 것이다. 재판에서 변호인이 없다는 것은 너무나 비참한 것이다. 사탄은 계속 우리의 죄를 고소하지만 예수께서 변호해 버리신다.

만일 변호인이 없으면 사탄은 계속 고소하면서 우리를 괴롭힐 것이다. 그러나 하늘에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는 대제사장이 계시어 우리로 확신 속에서 신앙생활을 하도록 만드신다.(요일 2:1; 히 9:24; 롬 8:33이하). 따라서 “그가 하늘에서 자기 아버지 곁에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신다는 것”은 우리를 하나님 앞에 버티게 하는 버팀목이 되는 것이다.


2. 기도의 상달


연약한 인간에게 있어서 기도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기도로 사탄을 이기고 우리에게 당면한 문제를 해결한다. 그리스도의 대언하심에 근거하여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 아버지께 상달이 되는 것이다.(히 7:25; 요 14:13).



     II. 그리스도의 육체는 하늘에 있는 우리의 보증이다


우리가 우리의 육체를 하늘에 가지고 있어서 우리가 확실한 보증물로 확인하여 또 우리의 머리인 그 분 자신이 자기의 지체인 우리를  자기가 있는 곳으로 이끌어 올린다는 것


1. 하나님 우편에 앉아있는 우리의 보증 인성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육체 곧 그가 태어날 때 입은 인성을 가지시고 하늘로 승귀하셨다. 물론 우리를 대신하는 희생제물이 되시기 위해 취하신 ‘죄있는 육신의 모양’은 없어졌다. 이전에 그가 변화산에서 보여준 그런 영광의 몸으로 하늘에 계신다. 예수의 영혼과 육체가 하늘에 계신다는 것은 우리의 영혼과 육체가 영원한 복됨에 참여한다는 것에 대한 보증이 된다.

빌 3:20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빌 3:21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즉 하늘에 계신 인간 예수는 우리를 자기의 영광스러운 몸으로 변화시키는 보증이 되시는 것이다.



     III. 그리스도의 영(靈)은 지상에 있는 보증이다


1. 우리의 인성을 취하신 그리스도의 육체가 하늘에 있는 것처럼 땅위에 계시는 그리스도의 영은, 우리 마음속에 거하시는 성령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한 복됨 가운데 있음을 보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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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귀하신

▤▤▤▤▤예수 그리스도

           (하늘)

 ━↑↓━━━━━━━

   ↑↓     (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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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땅위에 있는 나


요컨대 그리스도의 육체가 하늘에 있고 우리의 육체 속에 그리스도의 영(靈) 곧 성령이 거하신다는 것은 우리가 앞으로 그리스도의 그 영광에 참여할 수 있음에 대한 보증이 된다(요 12:32; 14:3; 엡 2:6; 빌 3:20).

(롬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롬 8:17)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그리스도인이란 그 속에 보증으로서 성령을 지니고 그리스도의 길 곧 고난과 영광에 참여하는 것이다.

(행 2: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이 구절은 보증인 성령이 우리에게 오신 근거를 말해준다. 즉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귀하셨기 때문에 오신 것이다.

(고후 1:21)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고후 1:22)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우리 속에 성령이 보증으로 거하신다는 것은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처럼 된다는 것에 대한 보증이다.

(골 3:3)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골 3: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그리스도인이란 성령을 통해 예수로 옷입은 자들이란 말이다. 성령이 보증으로서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영광중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2. 승귀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영(靈)인 성령의 은사는 우리의 구원을 확실하게 보증해주는 보증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의 마음에 추진력을 주어 하나님의 뜻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만든다. 따라서 하늘에 있는 것을 사모한다.

(골 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골 3:2)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마 6:21) 네 보물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이 두 구절이 성경적인 성령충만의 개념을 잘 설명해 준다. 샤머니즘의 사고방식으로는 성령충만이 내 몸 속으로 신적인 기운으로 채우는 것으로 이해하나 성경은 그렇지 않다. 우리의 마음이 전심으로 하나님을 향하고 하나님 중심적으로 사는 상태를 성령충만의 상태인 것이다. 우리의 마음이 자꾸 위쪽으로 향하는 근거는 거기에 우리의 보증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고 동시에 내 마음 속에 거하시는 성령께서 추진하기 때문이다.


(설교자료)

-우리의 변호사 예수 그리스도

-영광스럽게 될 우리 몸의 보증으로서 예수 그리스도

출처 : 백석대학교 권호덕교수
글쓴이 : 권호덕 Herman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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