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자료

[스크랩] 율법의 제 3 용도와 관련해서 주일성수와 예배의식들

baromi 2012. 1. 20. 06:29

 

6) 율법의 제 3 용도와 관련해서 주일성수와 예배의식들

 

칼빈이 제4계명 안식일 준수를 도덕법25)으로 이해한 이래 개혁주의 전통에서도 동일하게 그와 같은 이해를 하게 되었다26). mr. Bound는 안식일에 관한 논문에서 주일은 유대인의 안식일처럼 지켜져야 하며, 그 법은 도덕적이고 영원한 법이라 하여 주일을 세속화하는 스포츠나 오락게임을 버릴 것을 말하였다27)28).

 

이상은 개혁주의(Reformed)를 준거하는 중요한 요소들이자 칼빈을 이어가는 개혁주의의 핵심이다. 우리는 이러한 점들에 대해서 좀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개혁주의는 이미 역사적으로 형성된 보배와 같은 신학유산이다.

 

그러므로 개혁주의를 말할 때, 시대가 변함에 따라 계속해서 무엇인가를 개혁하고, 바꾸어 나아가는 것으로 개혁주의를 이해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이해할 때에는 이미 개혁주의가 아니다. 개혁주의는 무언가를 변혁하고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미 교회 중에 남겨둔 그 깊고 풍성한 신학적 보고를 연구하고 다시 찾아내서 사도들과 믿음의 선진들이 동일하게 걸어갔던 그 길을 묵묵히 그 원리에 따라 걸어가는 것이다. 민일 그의 생이 그것을 증명하지 않으면 개혁주의는 허망한 것이 된다. 지금에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새것이 아니라 옛것을 바로 찾는데 있다. 특별히 한국교회는 항상 개혁해야 한다는 사실과 역사적으로 개혁된 것을 구별할 필요가 있으며29) 그것에 대한 오해를 조심해야 한다.

 

조성재 목사의 개혁주의란 무엇인가? 중에서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바보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