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적 중생론과 연속적 중생론의 간단비교도표
관련주제 |
순간적 중생론의 입장 |
연속적 중생론의 입장 |
중생의 주체 |
전적으로 하나님 |
전적으로 하나님 |
외적 부르심의 방편 |
말씀/전도 |
말씀/전도 |
내적 부르심과 좁은 의미의 중생의 상호관계 |
일치 |
일치 |
내적 부르심의 방편 |
말씀/전도(성령의 역사) |
말씀/전도(성령의 역사) |
좁은 의미의 중생과 넓은 의미의 중생과의 관계 |
넓은 의미의 중생은 현대 개혁교회에서는 사용되지도 않고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
현대개혁교회에서 계속 사용되고 있고, 좁은 의미의 중생과의 관계가 잘 이해되어야 한다. |
내적 부르심에서 회심에까지 이르는 기간 |
순간적이다(기간이 없다) |
연속적이다(기간이 있다) |
구원의 확신 |
구원의 확신이 중요하지만 그 확신의 과정을 설명하지 못한다. 바람같은 성령의 역사에 그 이유를 돌린다. |
구원의 확신이 중요하다고 여기고, 또한 그 확신의 과정을 잘 설명할 수 있다. 바람같은 성령님의 주권을 인정하면서도, 중생을 위한 하나님의 방편에 주목하기 때문이다. |
전도의 역할 |
외적 부르심때만 필요하고 내적 부르심이 있고 나서는 전혀 필요없다, 전도가 중요하지만, 내적 부르심 이후에는 개입되어서는 안된다. |
외적 부르심때에도 필요하고, 내적 부르심이 있고 나서도 여전히 필요하다 |
믿음과 회개의 위치 |
중생 이후에 믿음과 회개가 온다(중생이전에는 믿음과 회개가 위치할 수 없다. 인본주의적이다) |
좁은 의미의 중생때 깨어나서 각성하고 믿음과 회개에 대한 촉구에 결단하여 참된 믿음과 참된 회개를 가질 때에 (넓은 의미의)중생을 하게 된다. |
내적 부르심에서 회심에까지 이르는 기간에 설교/전도/상당자의 역할에 대한 견해 |
전혀 중요하지 않다. 인간의 개입은 신인협동적이다. 알미니안적이다. |
너무나도 중요하다. 설교/전도/상담은 하나님의 전적 주권을 인정하면서 하나님이 인정하신 방편을 활용하는 것이다. 칼빈주의적이다. |
그 동안의 토론을 통해서 가지게 된 인상들을 간단히 요약해 본 것입니다.
혹시 순간적 중생론을 주장하는 이들이 자신들의 견해를 잘못 정리했다고 여기시면 언제든지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을 통해서 교정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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