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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Re:순간적 중생론과 연속적 중생론의 간단비교도표

baromi 2016. 5. 26. 14:01

순간적 중생론과 연속적 중생론의 간단비교도표

 

 

관련주제

순간적 중생론의 입장

연속적 중생론의 입장

중생의 주체

전적으로 하나님

전적으로 하나님

외적 부르심의 방편

말씀/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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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 부르심과 좁은 의미의 중생의 상호관계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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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 부르심의 방편

말씀/전도(성령의 역사)

말씀/전도(성령의 역사)

좁은 의미의 중생과 넓은 의미의 중생과의 관계

넓은 의미의 중생은 현대 개혁교회에서는 사용되지도 않고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현대개혁교회에서 계속 사용되고 있고, 좁은 의미의 중생과의 관계가 잘 이해되어야 한다.

내적 부르심에서 회심에까지 이르는 기간

순간적이다(기간이 없다)

연속적이다(기간이 있다)

구원의 확신

구원의 확신이 중요하지만 그 확신의 과정을 설명하지 못한다. 바람같은 성령의 역사에 그 이유를 돌린다.

구원의 확신이 중요하다고 여기고, 또한 그 확신의 과정을 잘 설명할 수 있다. 바람같은 성령님의 주권을 인정하면서도, 중생을 위한 하나님의 방편에 주목하기 때문이다.

전도의 역할

외적 부르심때만 필요하고 내적 부르심이 있고 나서는 전혀 필요없다, 전도가 중요하지만, 내적 부르심 이후에는 개입되어서는 안된다.

외적 부르심때에도 필요하고, 내적 부르심이 있고 나서도 여전히 필요하다

믿음과 회개의 위치

중생 이후에 믿음과 회개가 온다(중생이전에는 믿음과 회개가 위치할 수 없다. 인본주의적이다)

좁은 의미의 중생때 깨어나서 각성하고 믿음과 회개에 대한 촉구에 결단하여 참된 믿음과 참된 회개를 가질 때에 (넓은 의미의)중생을 하게 된다.

내적 부르심에서 회심에까지 이르는 기간에 설교/전도/상당자의 역할에 대한 견해

전혀 중요하지 않다. 인간의 개입은 신인협동적이다. 알미니안적이다.

너무나도 중요하다. 설교/전도/상담은 하나님의 전적 주권을 인정하면서 하나님이 인정하신 방편을 활용하는 것이다. 칼빈주의적이다.

 

그 동안의 토론을 통해서 가지게 된 인상들을 간단히 요약해 본 것입니다.

혹시 순간적 중생론을 주장하는 이들이 자신들의 견해를 잘못 정리했다고 여기시면 언제든지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을 통해서 교정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holyjoy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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