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자료

[스크랩]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과 중생의 수동성과 순간성을 믿는 것때문에 연중론을 비판하는 형제들에게!(번역끝)

baromi 2013. 12. 31. 21:07

홀리죠이도 그 모든 것을 믿습니다. 그리고 많은 개혁주의선조들이 그것을 믿어왔습니다. 하지만,

그것에 머물지 않았음을 강조하고 있는 조엘 비키박사의 다음의 글들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Prepared by Grace에서 제공되는 수많은 사례들 중의 몇 가지입니다. 다음의 글들을

읽으시면서 조심하실 것은, 조엘 비키박사나 홀리죠이는 애당초부터 로마카톨릭식, 곧 세미-

펠라기안적이거나 세미-어거스틴적인 의미의 예비개념을 비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알미니안적

예비개념도 또한 비판하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용하는 글들에서

도 이 점은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자료는 영미청교도들에 대한 것이 아니고, 오히려 대륙의 화란쪽

개혁파들에 대한 것입니다. 청교도들은 이미 상당히 넓은 개념의 중생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기 때문입니다. 좁은 의미의 중생을 강조하는 화란쪽 개혁파신학자들이 그 중생의

강조와 더불어 어떤 점들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는지에 주목하기를 바랍니다.

 

다음의 글은 바로 조엘 비키의 Prepared by Grace의 13장, "Continental Reformed

Perspectives"의 결론부분입니다.

 

Coclusion

 

A survey of continental Reformed theologians of the sixteenth and seventeenth

centuries demonstrates signifcant unity between them and the Puritans across

the English Channel in the matter of preparation. Reformed confessions in

Switzwerland, Bohemia, Hungary, as well as theologians such as Zwingli,

Bullinger, and Beza, acknowledged the role of the law in convicting sinners

and driving them to seek salvation in Christ. Dutch theologian Peter van Mastricht

could not object to the model of preparation set forth by William Ames.

 

16~17세기의 대륙의 개혁파 신학자들을 살펴보면 그들과 영국해협을 넘어서 청교도들

사이에 이 예비개념문제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게 일치되는 점들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스위스, 보헤미아,헝가리의 개혁신앙의 신앙고백서들 뿐만 아니라 쯔빙글리,불링거,

그리고 베자 같은 대륙의 신학자들은 죄인들에게 죄인들임을 확신시키기 위해서 율법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잘 알아서 그들을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구원을 추구할 수 있도록

몰아대었습니다(driving ...to seek). 화란 신학자 피터 판 마스트리트는 영국의 청교도

윌리엄 에임스가 제시한 예비개념의 모델을 반대할 수 없었습니다(공감하였기 때문에)

 

The Heidelberg Catechism and the commentary on it by one of its

authors, Ursinus,present misery as the first and foundational thing that

we must know to gain the comfort of deliverance and live in gratitude for

that deliverance. This sense of misery over our sins is a necessary pre-

parative for a right understanding and estimation of the gospel.

 

하이델베르고 문답서와 그 작성한 이들 중의 한 명인 우르시누스에 의한 그 해설서는

불행을 구원의 위로를 얻어서 감사 가운데 살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첫번째 사실이요 근본적인 사실로서 제시합니다. 우리들의 죄로 인한 이러한 불행의

인식(sense)는 복음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있어야 할 예비조항

이었습니다.

 

The Canons of Dort rejected semi-Pelagian and Arminian preparation

but affirmed the role of the law in convicting sinners. They also taught

that no man can please God with broken-hearted desires for salvation

unless God has already given him saving grace. This can be understood

in a manner consistent with the preparation doctrine of Perkins, but may

also favor the view that humiliation is the result of regeneration, not a

preparation for it. The Annotations on the Scriptures that Dort commisioned

clearly state that preachers should use the law to convince and humble

sinners so they would seek after salvation.

 

도르트신조는 세미 펠라기우스주의와 알미니안적 예비개념을 배척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죄인을 죄인으로 확신시키는데 있어서 율법의 기능을 확증

하였습니다. 그 작성자들은 또한 하나님께서 이미 어떤 죄인에게 구원에 이르게

하는 은혜를 주시지 않았다면 그가 구원을 구하는 상한 심령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는 사실을 가르쳤습니다. 이것은 영국 청교도

퍼킨스가 제시한 예비교리와 일치된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만, 낮아짐의 겸양이

중생의 결과이지 그것을 예비하는 것이라고 보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견해로 해석될 수도

있겠습니다.  도르트신경이 인정한 성경주석들은  명백하게 설교자들이 죄인들을

깨우쳐서 겸비하게 하여서 구원을 추구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율법을 사용해야 함을

가르쳤습니다.

 

Francis Turretin, the great champion of late Reformed orthodoxy in

Geneva, simultaneously denied any active role to man in receiving the

first act of regenerating grace, while affirming means and operations by

which spiritually dead sinners are prepared by the grace of God, consisting

of such things as conviction of sin, fear, and a desire for salvation.He

explicitly denied that conversion by sovereign grace requires a violent

seizure of the soul.

 

프란시스 튜레틴은 제네바에서 활동한 개혁주의정통신학의 후기신학자인데,

중생시키는 은혜의 첫번째 사건을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인간에게 그 어떠한

능동적 역할을 부여하는 것을 반대하면서 동시적으로 또한 영적으로 죽은

죄인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예비되어지는 수단들과 작동하는 것을 확증하였습

니다. 그것들은 바로 죄인됨을 확신시켜서 두려워하고 그래서 구원을 열망하게

되는 것들입니다. 그는 분명하게 주권적인 은혜에 의한 회심은 급작스러운 영혼

의 사로잡힘임을 부정하였습니다(회심은 점진적이라는 뜻)

 

William a Brakel asserted that sinners are dead before regeneration, and

there is no intermediate state between spiritual death and life.

Yet he also recognized that the experience of conversion can take time

and will manifest itself in various ways. He gave much attention to the

way God most commonly uses to prepare sinners for conversion: cycles

of guilt and self-effort leading to increasing self-despair until the sinner

rests upon Christ alone. Brakel believed in a pious agnosticism regarding

the first moment of regeneration, saying that it falls somewhere between

the first conviction of sin and the first conscious act of faith in Christ.

 

윌리엄 아 브라켈은 죄인들이 중생전에 죽어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영적인 죽음과 살아남 사이에 어떤 중간상태도 있다는 것을 부인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또한 회심의 경험이 시간이 걸릴 수 있고 또한 여러가지

방식으로 표출될 것임을 인식하였습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회심에

이르도록 하나님께 준비하시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시는는 방식에 관심을

크게 기울였습니다: 그것은 죄인들이 그리스도만을 전적으로 의존하기 전에

죄책과 자기노력사이를 수없이 반복적으로 오고가면서 자기자신에 대해서

결국 점차적으로 절망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Herman Witsius presented a view similar to Brakel's, but located

regeneration even earlier in the conversion process. In his perspective,

the first convictions and fears arising from a sense of God's glory are the

fruits of regeneration. A conscious resting of faith upon the Saviour follows.

He knew that his view differed somewhat from that of the English Purtitans,

but believed it was mostly a matter of semantics.

 

헤르만 윗치우슨 브라켈과 유사한 견해를 제시하였는데, 하지만, 중생을 회심과정

에 있어서 상당히 이른 시기에 위치시켰습니다. 그의 관점에서 보자면, 하나님의

영광을 느끼는 것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죄인됨의 첫번째 확신과 두려움이라는 것은

중생의 열매들입니다. 그 뒤에 구주에 대해서 의식적인 신앙으로 의존하는 것이

뒤따릅니다. 그는 자신의 견해가 영국의 청교도들의 견해와 사뭇 다르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것은 대부분의 용어상의 문제일 뿐이라고 믿었습니다(그 의미하는

바는 양쪽 모두 일치한다고 보았다는 뜻).

 

 

The threefold structure of misery, deliverance, and gratitude bound together

Reformed theologians from Britain to the European continent.

Though we have observed some differences among these writers,most

of them strikinly agree that, first, before a sinner rests peacefully upon

Christ he ordinarily is convicted of sin and guilt;and second, there is a

mystery concerning the exact point of regeneration in the process of

conversion, broadly understood.

 

불행, 구원,그리고 감사의 삼중구조는, 영국에서부터 유럽의 대륙에 이르는 개혁

신학자들을 하나로 묶어줍니다. 이러한 작가들 사이에 있는 얼마간의 차이점들을

살펴보았지만, 그들 대부분은 놀라울 정도로 상호간 일치됩니다. 그것은 첫째,

죄인들이 그리스도에게 평화롭게 의존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자신의 죄인됨과 죄책에

대해서 확신하며 , 둘째, 넓은 의미로서 이해되어진 회심의 과정에 있어서

정확하게 어느 싯점에서 중생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신비가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는 것입니다(홀리죠이사족: 연중론도 철저하게 이 신비를 인정합니다.

어떤 이들은 이 신비를 파헤치는 것으로 연중론을 왜곡시키고 있는데, 참으로

연중론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비판하는 것입니다).

 

Puritan preparation is a theme that runs through Reformed theology,

particularly in its use of the law to assist the gospel by awakening sinners

to their terrible state. Far from being a betrayal of Reformed theology, the

Puritan doctrine of preparation underscores the central truth of

conversion, which is that God saves guilty sinners by Christ alone.

 

청교도들의 예비개념은 개혁신학을 꿰뚫고 있는 주제들 중의 하나입니다.

특별히 죄인들을 흔들어 깨어나게 하여 그들의 비참한 상태를 깨닫게 하여서

복음이 효과적으로 들리도록 율법을 사용하는 문제에 있어서 그렇습니다.

개혁신학과는 영 딴판이라고 하는 견해와는 전혀 다르게, 청교도들의 예비교리는

회심의 중심된 진리를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로만

죄책을 느끼고 있는 죄인들을 구원하신다는  그 진리 말입니다.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holyjoy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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