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신학자료

[스크랩] 칼빈이 정의하는 교회 헌금 사용처(강추)

baromi 2012. 2. 10. 13:45

개혁주의의 아버지 칼뱅(John Calvin)의 <기독교강요> 요약

 

기독교강요 4권 4장

- 6. 교회 재산의 용도 -

땅이든 돈이든 교회가 소유하는 모든 것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쓰여야 한다.

교회 재물은 가난한 사람들의 필요를 위해서 지정된 재물이므로 교회가 그것들을 제대로 분배하지 않거나 낭비하면 피를 범한 죄를 짓는 것이다.

사역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검소한 생활의 모범을 보여야 하므로 화려함과 값비싼 생활로 교회 재물을 허비해선 안된다.

제롬은 이렇게 말한다. “부모로부터 물려 받은 재산으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성직자(聖職者)가 만일 가난한 자들에게 속한 재물을 조금이라도 받는다면, 그것은 신성모독의 죄를 범하는 것이요, 그런 악행을 통해서 그들은 자기들에게 임할 심판을 스스로 먹고 마시는 것이다”(고전11:29)

 

- 7.교회 수입 헌금의 4가지 용도 -

① 목회자의 검소한 생활비

②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지출

③ 교회 건물 수리비

④ 국내외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지출

목회자가 검소하고 절제 있는 의식주만 쓰고, 그 외에는 아무 것도 자신을 위하여 쓰지 않도록 되어 있었다. 만일 그 어느 목회자라도 값비싼 생활, 겉치레, 과소비를 하기 시작하면, 그 즉시 동료들에게 비판을 당했고, 그래도 그 목회자가 값비싼 생활을 멈추지 않으면 그는 목회직분을 빼앗겼던 것이다.

 

- 8. 교회의 재물 헌금은 가난한 자들을 위한 것임 -

교회 건물의 지나친 화려한 치장은 책망 받았다. 교회의 값비싼 재산, 재물을 팔아서라도 가난한 사람들을 도왔다. 교회건물과 각종 성례전 기구를 팔아서 저렴한 것들로 교체하고 남은 돈은 가난한 사람들을 도왔다.

 

교회건물과 각종 기구를 팔아서 더 값싼 것들로 바꾸고 남은 돈은 가난한 사람들을 도왔다.

암브로시우스가 한 다음의 말씀은 과연 사실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가진 것은 무엇이든 다 불쌍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는 또한 이렇게도 말씀한다. “목회자가 가진 것 가운데 가난한 사람들에게 속하지 않은 것이 없었습니다”

 

기독교강요 4권 5장

- 16. 교회 수입의 운용의 부패함 -

교회 재물 헌금은 최소한 절반 이상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쓰여야 한다.

 

- 17. 교회의 화려한 치장 -

고대교회의 목회자들은 결코 사치스러운 소유로 풍족함을 누리지 않았다고 암브로시우스(어거스틴의 회심을 도운 사람)가 주제한 교회회의에서 드러난다. “주님의 목회자들에게 있는 빈곤이 참으로 영광스럽도다” 당시 고위성직자들은 탁상을 화려하게 꾸미고 광채나는 의복을 입고 수많은 시종들과 장엄한 궁궐들로 교만을 드러내는 것만큼 목자의 직분과 상반되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목회자들은 기꺼이 겸손과 검소함을 따르고, 과연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사역자들 가운데 세우신 그 빈곤함을 스스로 실천하였던 것이다.

 

- 18. 교회 수입의 부당한 사용 -

교회를 장식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사도들과 기타 교부들의 가르침과 모범을 통해서 제시한 대로 검소한 정도를 지키지 않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다.

굶주리는 사람들을 위해서 교회의 재물을 분배하는 것이 마땅하다. 암브로시우스 교부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처참한 형편을 보고서 교회의 재물 헌금을 그들에게서 취하여 가는 일을 허용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뜻에 합당하게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서 분배되어야 마땅한 것을 그리스도의 명령에 반하여 낭비한 부분은 그리스도를 위해서 재물을 사용한 것이 아니다. 구제를 위해서 쓰여야 하는 교회 재물이 깊고 깊은 심연(深淵) 속으로 삼켜지고 있는 것이다.

 

- 19.성직자들의 보유 재산 -

검소하고 분수에 맞고 절제하며 겸손하게 사는 분명한 모범을 보여야 하는 목회자들이 그렇게 생활하지 않는 것은 큰 잘못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영원하고도 어길 수 없는 명령으로 목회자의 직분을 받는 사람들에게 검소한 생활을 하라고 하셨다(딛1:7)

교회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작은집을 소유하고 비싸지 않은 음식과 가구들로 생활할 것을 고대의 교회회의는 목회자들에게 규정했다. 주의 목회자들에게 있는 빈곤을 가리켜 영광스럽다고 고대 교회회의는 선포했다. 제롬은 이렇게 말한다 “목회자의 영광은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 베푸는 데 있고, 모든 목회자들의 치욕은 바로 자기들의 부귀를 추구하는 데 있습니다”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생명의 말씀사

John T. McNeill 영문판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철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