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신학자료

[스크랩] ‘WCC 운동, 무엇이 문제인가’ 교회 교육용 소책자/ 합신

baromi 2011. 6. 23. 19:34

 

파일로 올렸습니다,

 

그중에서 발췌한 내용

 

6. WCC운동의 문제점과 개혁주의의 이해 비교

WCC운동의 문제점

개혁주의의 이해

WCC운동은 종교혼합주의를 지향한다.

1) WCC운동은 초교파적 교회일치를 목적으로 하기에, 혼합주의 신학이 드러나고 있다(정교회, 로마카톨릭, 오순절 등).

2) 더 나아가 타종교와의 연합을 위해 종교혼합주의와 종교다원주의를 추구한다(불교, 힌두교, 이슬람교, 무속신앙 등).

1) 신학과 신앙의 대상은 오직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며, 교의학의 내용도 하나님의 지식에 대한 체계여야 한다.

2) 삼위일체 하나님은 영원 전에 기뻐하신 뜻에 따라 작정하고 예정하시고 보이는 세계를 창조하시고 섭리하심으로 자신을 나타내셨다. 인간의 기원과 존재 목적뿐만 아니라 삶의 목적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영광에 있다.

WCC운동은 삼위일체 하나님, 특히 성령에 대한 이단적 교리를 표방한다.

1) 하나님을 보호자 및 부양자라고 하여 보편적 구원을 주장한다.

2) 언약의 중보자인 그리스도의 유일성과 독특성을 부인한다. 그리스도의 인성을 강조하여 교사나 모범으로 여기고, 예수 그리스도외의 다른 구원의 방도들도 인정한다.

3) 성령을 제 3세계와 사회의 구조악에 대한 저항 정신으로 이해한다. 게다가 성령을 정령과 동일시하고 물활론적으로 이해하는 사상도 수용한다.

1) 삼위일체 하나님은 나눌 수 없고 분리할 수 없는 실체의 통일성을 지니신 분으로,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요 동일하게 존재하신다.

2) 삼위일체 하나님이 피조물과 관계해서 혹은 계시와 역사에 있어 구별되는 성격이 있을지라도, 삼위일체 자신의 통일된 경륜 아래 구별될 뿐이다.

3) 삼위일체 하나님은 실체의 통일성에 따라 분리됨이 없이 동시에 계시하시고 역사하신다. 성부 하나님은 성자 하나님 안에서 성령 하나님을 통해서 계시하시고 역사하시며, 성자 하나님은 성부 하나님으로부터 성령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계시하시고 역사하시며, 성령 하나님은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으로부터 계시하시고 역사하신다.

WCC운동은 성경의 신적 영감 및 무오성을 믿지 않는다.

1) WCC운동은 성경의 신적 권위를 무시한다.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인간의 책으로 보고 해석한다.

2) WCC운동은 교회 전통을 강조한 로마카톨릭의 입장과 초월적 계시만을 강조한 칼 바르트의 신정통주의의 입장을 따른다.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즉, 지금도 살아계신 하나님이 성경의 저자이시며 영감의 주체자이시다.

2) 성경의 무오성은 근원적으로 하나님 자신과 그 말씀에 대한 신뢰성을 의미하며, 성경은 완전성, 진실성, 진리성, 순수성을 증거한다.

3) 인간의 말과 사고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에 무엇을 더하거나 빼거나 혹은 침묵해서도 안 된다.

WCC운동은 비성경적인 교회관을 주장한다.

1) WCC운동은 로마카톨릭이 고백하는 인본주의 중심의 교회관을 따른다. 따라서 보편적 교회를 세상의 국가나 정치체제처럼 가시적인 형태를 지닌 것으로 주장한다.

2) 세례받지 않은 자는 보이는 교회의 지체들이 되지 못한다고 하며, 교회 안과 밖을 인간적으로 구별한다. 보이는 교회 안에 있는 자들의 완전성만을 주장한다.

3) 교회 사역의 초점이 효과적으로 부름을 받은 택자보다는 불신자들, 크고 명백한 죄인들, 모든 내적이고 참된 은총들이 없는 자들에게 맞추어진다.

1) 교회는 하나님의 영원한 예정과 구원의 언약에 기초한 택자들의 모임이다.

2) 보편적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모시고 그 아래에 하나로 모이도록, 전에도 있었고 지금도 있고 장차 있을 택자의 전 무리로 구성된다. 이 보편적 교회는 감춰지고 보이지 않는 것이다.

3) 보편적 교회의 지체들은 그리스도의 지체들로, 한 성령에 의해서 한 믿음을 따라서 한 몸 안에서 함께 연합되고 결합되며 그리스도께서 세우시고 보존하시고 자라게 하신다.

4) 땅 위의 보이는 교회는 보이지 않는 것에 기초하여 일치와 통일성을 가지고 있다.

5) 하나님의 말씀과 규례에 따른 복음 사역의 방편들을 그리스도와 성령에 의하여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한다는 전제에 따라 교회를 식별한다.

6) 지상의 교회는 복음 전달과 받아들임에 있어서 순수하고 순수하지 못한 경우가 있으며, 불결과 혼합과 오류에 빠질 수 있다.

WCC운동은 로마카톨릭과의 연합을 염두에 둔 그릇된 성례관과 직제를 주장한다.

1) WCC운동은 성례 중심의 교회 일치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마련한 BEM(세례, 성만찬, 직제)문서는 로마카톨릭과의 연합을 염두에 둔 것이다.

① BEM문서는 로마카톨릭의 일곱성례를 다 받아들이지는 않지만, 성유를 붓는 것을 안수하는 것으로 표현하며 견신례의 의식을 인정하고 있다.

② BEM문서는 성찬의 떡 자체의 효력을 인정하여, 그것을 남겼다 사용하는 것을 용인한다.

2) 감독, 장로, 집사의 세 직제로 구별하며, 감독을 목사 위에 있는 것으로 이해한다.

1) 성례는 그리스도와 그의 은택들을 표시하며, 그분 안에서 우리의 관계를 확증하도록 하나님에 의해서 직접 제정된 은혜언약에 대한 거룩한 표징이며, 보증의 표이다.

2) 성례의 의식은 상징으로 그 자체에 어떤 권능도 없으며, 따라서 칭의와 생명의 효과적인 원인이 될 수 없다.

3) 그리스도에 의해 제정된 세례와 성찬을 제외하고는 다른 성례가 없다. 그리스도의 단 한번, 그리고 영원하고 가장 완전한 희생은 외적인 희생들을 모두 폐지하고 제거하며 그것들을 중단하는 원인이다.

4) 그리스도께서 설교의 권세를 주신 자들에게만 성례를 시행하는 권세를 주셨다.

WCC운동은 사회복음 운동을 구원의 성격으로 규정한다.

1) WCC운동은 성경적인 이신칭의의 구원관을 약화시키며 상대화시키고 있다.

2) WCC운동은 인간해방과 혁명을 구원으로 이해하여 사회복음 운동을 펼치고 있다.

3) WCC운동은 사회 운동에 있어 타종교들뿐만 아니라 기독교 이단들과도 협력하는 정치단체 내지 정치운동집단이 되고 있다.

1) 하나님의 말씀이 그리스도인의 삶의 유일한 규범과 원리이며, 그리스도인의 전 인격과 삶 전부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실천되고 실현되어야 한다. 삶이 곧 예배이어야 한다.

2)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의지에 따른 것이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 및 먼 원인과 가까운 원인으로 주어진 구원의 원리를 근거로 복음의 선포와 선교가 이루어져야 한다.

3)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이웃 사랑에 대한 의무와 명령은 삼위일체 하나님이 베푸신 경륜과 그리스도께서 베푸신 구속의 성격과 방식에 대한 이해에 따라 실천해야 한다.

4) 성경은 죄가 인간과 사회의 악과 비참의 원인임을 보여준다. 교회와 그리스도인은 그 죄와 싸우며 해결하는 사역을 통하여, 세속 정치가 해결하지 못하는 진정한 인간 존중과 자유와 평등을 실현해간다.

 

첨부파일 WCC문제교육용소책자2007.hwp

 

기독교개혁신보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grace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