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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Re: 재침례파

baromi 2009. 5. 16. 11:21

 

급진주의 운동과 재세례파  /김병혁목사님(캘거리개혁신학연구회)

 

 

1. 16세기 종교 개혁 운동에 동참한 계파 분류

 

(1) 성경적 개혁주의

? 대표인물 : 루터, 쯔빙글리, 칼빈과 같은 정통파 종교개혁자들

(2) 분리적 재새례파

? 대표인물 : 토마스 뮌쩌(Thomas Muntzer), 콘라드 그레벨(Conrad Grebel), 발타자르 후프마이어(Baltarsar Hubmaier), 메노 시몬스(Menno Simons)

(3) 광신적 천년왕국주의

? 대표인물 : 한스 후트(Hans Hut), 한스 뎅크(Hans Denk), 요한 마티스(John Mattys)

(4) 합리적 자유주의

? 대표인물 : 카스파르 반 슈벵크펠드(Kaspar van Schwenkfeld), 소시니(Fausto Paulo Szzini)

 

2. 재세폐파 운동

 

(1) 기원

1) 종교개혁 이전부터 독일, 화란, 이탈리아 등지에 흩어져 있던 개신교파의 단체로 신령주의 전통과 배경에서 나옴

2) 루터의 종교개혁 운동이 한창 진행되고 있던 1520년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함

 

(2) 명칭

1) 헬라어의 αγα(다시) + βαπιζω(세례주다) 라는 말의 결함에서 유래함

2) 유아세례를 부인하고 장년 세례만을 주장함으로 붙여진 명칭임, ‘재침례파’라고 불리기도 함

3) 기종의 종교개혁 사상에 비해 과격한 주장을 한다고 하여 ‘급진주의 종교개혁 운동’(Radical Reformation Movement)' 이라고 칭하기도 함

 

(3) 전개 과정

1) 로마 교회의 역사적 계속성을 부인하며 초대 교회적 모델 지향

2) 개혁주의적 프로그램을 가졌음에도 개혁(reformation)보다는 혁명(revolution)적 성향을 띰

3) 초기에는 종교개혁자들의 주장에 동의하였으나 쯔빙글리파와의 대립이후 단절됨

4) 모진 박해와 수난에도 재세레파 사상이 유럽 각지로 전해짐

5) 재세례파 계열의 수많은 전통과 그룹이 존재함

 

(4) 사상적 특징(표1, 종교개혁자들과 비교)

종교개혁자

재세례파

계시관

오직 성경을 통한 성령의 조명 강조

‘내적인 빛’을 통한 직접 계시

성경관

전체 성경의 영감 인정

부분 성경 수납(구약<신약)

성경해석

영적, 문법적, 역사적 해석

신령적, 문자적, 주관적 해석

성경이해

목사(교사)를 통한 복음 증거와 말씀 강론 중시

개인 성경 연구와 신비주의적 이해 추구

예정론

예정교리 수납

예정교리 반대

구원관

하나님의 단독 사역(Monergism)

자력구원(Synergism)

기성교회

개혁의 대상으로 봄

전복의 대상으로 봄

교회관

하나님의 택함받은 무리(모임)

신자들로 구성된 자발적 신앙공동체

국가관

정교구별(정교분리), 신자로서 정치참여 가능

정교 (완전) 단절, 정치참여 죄악시

국가개혁

관리를 통한 통치와 개혁 추구

폭력을 정당화하는 저항 운동

정부관계

정부와 관리의 권한 인정

분리적 평화주의 정책으로 박해의 대상이 됨

세례관

유아세례 인정

유아세례 부정

역사관

(역사와 전통의) 연속성 강조

비연속성 강조

율법관

도덕법으로서 율법 준수

산상수훈에 근거한 율법적 도덕성 강조

치리관

성경적 권징의 정신 강조

잦은 정죄와 출교 시행

세계관

성속 구별, 세상도 하나님의 주권적 영역

성속 이분법, 세상은 사탄의 세계

종말관

성경적 천년왕국

문자적(광신적) 천년왕국

 

3. 핵심 인물

 

(1) 토마스 뮌쪄(Thomas Munzer, 1490-1525)

1) 생애

① 라이프찌히 대학, 프랑크프루트, 마인쯔 대학에서 수학

② 로마 교회의 사제 서품을 받음

③ 라이프찌히 논쟁에 참석 한 이후 루터에게 감화를 받아 그의 제자가 됨(1519)

④ 기성교회의 모든 권위를 부정하며 급진적 종교개혁의 기수로 떠오름

⑤ 농민 반란을 주도하며, 사회 평등을 주장

⑥ 농민 반란에 반대하는 루터와 대립각을 세우다가 체포되어 처형됨(1525)

2) 과격한 개혁 운동

① 초기에 루터의 개혁 사상에 관심을 가짐

② 츠비카우 예언자(Zwikaw Prophets)들에게서 영향을 받음

③ 폭력적 농민 반란을 통해 성경적 천년왕국을 실현코자 함

3) 주요 사상

① 성령의 계시를 받은 예언자로 자처

② 성경을 인정하면서도 주관적, 신비적 성경 해석 시도

③ 유아 세례 반대

④ 세계 종말의 임박성(천년 왕국)

⑤ 폭력적 사회주의적 혁명를 통한 급격한 사회 개조 강조

⑥ 정치와 학술을 부정

4) 결과 및 평가

① 루터는 그와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과격성으로 인하여 고민하다가 진압 요구

② 비극적인 유혈사태(15만명 사망) 야기됨

③ 루터는 하층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뮌쪄파는 재세례파에 가담함

④ 혁명적 기독교 사회 운동의 단초를 마련함

⑤ 교회의 사회 참여와 소외 계층을 대변하려는 노력은 평가될만 함

⑥ 그럼에도 뮌처의 사상은 성경에 대한 그릇된 이해와 교만과 의협심이 낳은 잘못된 형태의 기독교 사회 운동에 불과함

 

(2) 메노 시몬스(Menno Simons, 1496-1561)

1) 생애

① 1496년, 북부 네델란드 프리스란트에서 태어남

② 루터교회에서 신앙 생활을 하다가 재침례파 교인들의 순교 소식을 듣고 재침례파로 옮김

③ 자신이 추구하는 재침례파의 이상을 실은 수많은 글과 책을 출판

2) 주요 사상

① 혁명을 통한 교회 개혁 반대, 복음적 ? 평화적 교회 개혁 추구

② 기존의 급진적 재침례파에 비해 성경을 모든 교리의 최고 표준으로 삼음

③ 외면상으로는 성경대로의 교회 개혁 강조

④ 역사와 전통을 무시한 주관적 ? 문자적 성경 해석

⑤ 성령의 직접적 인도, 평화와 봉사의 삶 강조

⑥ 권징을 교회 개혁의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

⑦ 유아세례 거부

⑧ 병역 거부, 세속 정부에 참여 거부

3) 결과 및 평가

① 종래의 재세례파 중에서 복음적, 성경적 성격을 지니는 분파로 성장

② 평화주의적 저항 운동 전개

③ 독립적 회중교회인 메노나이트파(Mennonites)의 효시가 됨

④ 모라비아교와 경건주의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⑤ 19, 20세기에 많은 메노나이트들이 신앙적 자유를 찾아 북미, 남미로 이주

 

(3) 존 마티스(Jan Matthys)

1) 주요 사상

① 과격하고 극단적인 종말론주의

② 독일의 뮌스터 시(市)를 ‘새 예루살렘’이라고 칭하고, 신정정치를 시도

③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의 계시, 예언을 주관적으로 해석

④ 하나님의 나라는 무력(칼)에 의해 세워진다고 주장

⑤ 재세례파에 동조하지 않는 사람들을 무자비하게 처단

⑥ 사유 재산 부정, 현금과 재산 국가 소유

⑦ 성경을 제외한 모든 책 불사름

2) 결과

① 기독교의 순수성과 진정성이 의심을 받게 되는 계기가 됨

② 카톨릭 정부 혹은 연합군과의 마찰과 전쟁으로 좋지 못한 명성을 얻게 됨

③ 재침례파로서 모진 박해를 받는 원인으로 작용

 

(4) 소시누스(Fausto Paulo Sozzini, 1539-1604)

1) 주요 사상

① 성경의 권위 인정하지만 역사적 비평의 대상이 됨

② 구원의 길은 지식과 거룩한 삶을 통하여 얻게 됨

③ 삼위일체 부정, 예수는 선지자 사명을 받은 인간, 성령은 단지 신적인 권능일 뿐.

④ 원죄, 전적 타락, 부패한 자유의지 사상 부정

⑤ 율법을 행함으로 의로와 짐

⑥ 그리스도의 완전한 속죄설 부정

⑦ 교회는 신앙하는 사람들의 모임

2) 평가

① 소시누스의 사상은(일명 ‘소시니안’)은 하나님의 계시가 아닌 인간의 이성과 상식에 근거함

② 중세 후기의 유명론과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에 영향을 받음

③ 기독교의 가치를 이성적 인지성과 도덕적 유용성으로 봄

④ 탄압을 받아 유럽 각지로 흩어진 소시니안들은 아르미니우주의와 메노나이트파와 합류함

④ 계몽주의 시대 이후 이성주의적 자유주의 신학의 이론적 뿌리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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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양무리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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