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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47 강. 성례와 구원 /토마스빈센트 소요리문답

baromi 2008. 10. 8. 08:29

 47 강. 성례와 구원

제91문 : 성례가 어떻게 구원의 유효한 수단이 되는가?
답 : 성례가 구원의 유효한 수단이 되는 것은 성례 자체가 가지는 어떤 효능이나 그것을 집례하는 사람안에 있는 어떤 덕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축복하심에 의해 그리고 성례를 믿음으로 받아 들이는 사람들 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의 사역에 의한 것이다.

부정적인 의미에서 성례가 구원에 유효한 수단이 못되는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인가?
부정적인 의미에서 성례는 구원의 유효한 수단이 되지 못한다.
⑴ 그것은 성례 자체의 어떤 효능에 의해서 그것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자에게 은혜와 구원이 주어진다는 의미에서 잘못된 것이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은혜 없이 혹은 복음의 구원에 참여함이 없이 성례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잘못생각하기 때문이다. "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베드로가 가로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지어다. 하나님 앞에서 네 마음이 바르지 못하니 이 도에는 네가 관계도 없고 분깃 될 것도 없느니라..............내가 보니 너는 악독이 가득하며 불의에 매인 바 되었도다"(행 8:13,20,21,)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고전 11:27)
⑵ 성례는 그것을 집례하는 자 안에 있는 어떠한 효능이나 의도에 의해 구원이 주입된다고 하는 의미에서 잘못된 것이다. 가장 거룩한 사역자라 할지라도 그들이 성례나 다른 어떤 법도를 집례함으로 말미암아 그들 자신 안에 있던 은혜가 주입된다거나 구원에 이를 만한 능력이 역사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런즉 심는 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뿐이니라"(고전 3:7)

긍정적인 의미에서 성례가 구원에 유효한 수단이 되는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인가?
긍정적인 의미에서 성례는 구원에 유효한 수단이 된다.
⑴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성례와 다른 법도들에 대하여 그는 거기 임재하시고 그것들에 축복하셨다.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마 1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
⑵ 그리스도께서 그의 성례와 법도들에 생명과 덕과 효능을 불어넣으며 그곳에 (그리스도께서 축복하시고 임재하셨다는 결과와 증거로써) 성령께서 역사하셨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 모든 성례는 완전히 죽은 것이며 전적으로 무효한 것이 된다.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한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고전 12:13)

성령의 어떤 자에게 성례를 통해 구원에 이르도록 유효하게 역사하시는가?
성령은 성례를 통해 그것을 받아들이는 모든 자에게 구원에 이르도록 유효하게 역사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그것을 받아들이는 모든 자에게 역사한다..

제92문 : 성례는 무엇인가?
답 : 성례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예식이다. 이 예식에 있어 사람이 지각할 수 있는 표적들에 의하여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은혜들이 신자들에게 나타나고 인쳐지고 적용되는 것이다.

성례라는 말의 고유한 의미는 무엇인가?
성례라는 말의 고유한 의미는 옛부터 사용되었던 바 군대의 맹세에 사용되었다. 장군은 이것을 두고서 부하를 신실하게 사랑할 의무를 지녔으며 부하는 이것으로써 장군에게 충성을 다해 싸워야 할 의무를 지녔다.

우리가 성경 어떤 부분에서도 성례라는 말을 찾아 볼 수 없는 데 왜 그리스도의 규례 중 어떤 것을 성례라 칭하는가?
성례라는 말은 성경에서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더군다나 삼위일체라는 말도 전혀 사용되고 있지 않지만, 성경 상에 보면 성례, 삼위일체,, 기타 다른 용어로 의미되어진 명칭들이 나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말을 합당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성례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성례라는 의미는 은혜언약에 인을 치는 의식이다. 이것으로써 주님은 우리에게 이 언약의 약속을 성실히 성취시킬 의무가 있으시며, 우리가 이 인을 받음으로써 주님의 것이 되었고 그에게 참으로 신실하게 우리 자신을 바쳐야 할 의무가 있다.

우리가 사용해야 할 성례는 인간의 제도와 방식에서 생겨난 규례가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제도와 방식에서 생겨난 거룩한 규례이다. 교회의 유일한 주관자이신 그리스도께서만 거룩한 규례와 성례를 제정하실 권위를 갖고 계시기 때문이다.

성례에는 몇 가지 요소가 있는가?
성례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⑴ 외적이고 감각적인 표지
⑵ 그 표지로 말미암아 의도된 표지

성례시 감각적인 표지와 의도된 표지는 어떻게 다른가?
성례시 감각적인 표지와 의도된 표지는 다음의 사실로 볼 때 다르다. 즉 감각적인 표지는 외적인 표지에 의해 나타나는 바 인식과 믿음의 객체라는 것이다.

성례시 감각적 표지는 어떠한 종류의 것인가?
⑴ 성례시 감각적 표지는 본래적인 표지가 아니라 마치 새벽녘 동틈이 그 날의 다가옴을 알리는 표지인 것처럼 연기가 불이 피어남의 표지인 것처럼 그러나 독단적인 표지이며 사람에게서 난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워진 제도이다.
⑵ 이것은 단순히 의미하는 혹은 나타내는 표지가 아니라 그것으로서 보여주고 전달하고 적용시키는 것이다. 마치 증서나 마지막 유언이나 증언에 인을 침으로 그것이 증서나 마지막 유언이나 증언을 한 사람의 뜻을 의미할 뿐 아니라 그 안에 약속되거나 서명되어진 권리를 보여주고 전달하고 확증하고 적용시키는 결과로까지 나아간다. 사역자가 성례시 그 표지나 외적인 요소들을 줄 때 주께서 그것을 값있게 받아들이는 자에게 의도된 표지를 확증하고 전달하는 것이다.

성례시 외적이고 감각적인 표지로써 의도되어진 표지는 무엇인가?
성례시 외적이고 감각적인 표지로써 의도되어진 표지는 그리스도와 새로운 언약의 혜택들이다.

그리스도와 새로운 언약의 혜택들에 관련된 성례시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⑴ 그리스도와 새로운 언약의 혜택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창 17:10)
⑵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혜택들을 보증하고 적용시키는 것이다.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롬 4:11)

성례는 누구에게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혜택들을 나타내고 인치고 적용시키는가?
성례가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혜택들을 나타내고 인치고 적용시키는 대상은 거기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자이다. 믿음은 영혼의 눈을 가지고있기에 나타내어진 것을 식별하며 영혼의 손을 가지고 있기에 인치고 보여진 것을 받아들인다.

제93문 : 신약 성경이 말하는 성례는 어떤 것들인가?
답 : 신약 성경이 말하는 성례는 세례와 성찬이다.

교회에서 신약의 성례들 이외 어떤 다른 성례가 사용된 적이 있었는가?
일반적으로 구약 성경에서는 유대인들 중에 다른 성례들을 사용했으며 신약 성경의 성례들을 사용하지 않았다.

구약 시대 유대인들 중에 사용된 일반적인 성례는 무엇이었는가?
구약 시대 유대인들 중에 사용된 일반적인 성례는 할례(circumcision)와 유월절 식사였다는데 이것은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폐지 혹은 무효화되었으며 복음시대 교회에서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그러면 복음 시대 교회 안에서 사용된 성례들은 무엇인가?
복음시대 교회 안에서 사용된 신약의 성례들은 세례(baptism)와 성찬(the Lord"s supper)이다. 세례는 단 한 번만 받는 것으로 입교시 최초로 행하는 할례를 대신한 것이며, 성찬은 자주 받는 것으로 영양공급을 받기 위해 행하는 유월절 식사를 대체한 것이다.

신약 성경의 성례들 종류에 대한 교황주의자들의 교의는 무엇인가?
성례시 수자에 관한 교황주의자들의 견해는 신약 성경에 칠성례(seven sacraments)가 있다고 하는 것이다. 그들은 세례와 성찬에다가 견진(confirm!ation), 임직(ordination), 결혼(marriage), 종부(extreme unction)를 덧붙인다. 그런데 이들 중 어떤 것들이 즉 결혼과 임직이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러나 미신적인 방법으로 행하는 이것들 중 어떤 것도 신적인 제도로서의 인을 받은 것이 아니며 성례로서 사용되어질 수 없다. 그러므로 이것들은 성례가 아니라 교황주의 자들의 자작품으로 그들에 의해 덧붙여진 것이다. 이것들은(성상숭배 (image-worship)를 반대하는 십계명의 제 이 계명을 위반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하나님의 율법과 법도에서 벗어난 혹은 덧붙인 그러한 자들은 교황주의자들 회의의 어떠한 저주(anathemas)나 정죄보다 더욱 가혹한 저주 아래 놓여있다. "내가 이 책의 이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계 22: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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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양무리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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