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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32 강. 인간의 의무 /토마스빈센트 소요리문답

baromi 2008. 8. 16. 13:26

 32 강. 인간의 의무

제 39 문 :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요구하는 의무는 무엇인가?
답 :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그의 계시하신 뜻에 복종하는 것이다.

인간의 의무가 하나님께 대한 순종이라는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인가?
인간의 의무가 하나님께 대한 순종이라는 것은, 하나님이 그의 창조주이시며 은혜 베푸시는 자이시며 지고한 주권자이시며 왕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 이외는 인간의 양심을 주재하며 인간에게 순종을 요구할 수 있는 어떤 다른 주가 없는가?
하나님은 양심을 주재하는 유일한 주이시다. 비록 우리는 관리들과 부모님과 주인에게 복종을 해야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렇게 행하기를 요구하시기 때문에 이것을 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들이 하나님께서 금하시는 어떤 것을 행하라고 우리에게 명한다면, 우리는 세상 누구에게보다도 하나님께 순종해야 하기 때문에 그 명령에 순종히기를 거부해야 한다. "하나님 앞에서 너희 말 듣는 것이 하나님 말씀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행 4:19)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슨 규칙을 주시사 그것에 따라 온전히 순종하게 하셨는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바 우리의 온전히 순종해야 할 유일한 규칙은 그의 계시하신 뜻이다

하나님은 그가 계시하셨던 뜻 이외에 다른 어떤 뜻을 갖고 계시는가?
하나님은 발생하는 만물에 대해 은밀한 뜻을 갖고 계시나 이것은 최상의 것으로서 미리 알려질 수 없기 때문에 우리의 순종의 규칙이 될 수 없다.

하나님의 은밀한 뜻과 계시하신 뜻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은밀한 뜻은 행해지고 있고 행해질 모든 일들에 관계하며,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광을 위해 인간의 의지나 의도를 넘어서서 허용하시고 결정하시고 인도하시는 바 죄된 행위에까지 미친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시하신 뜻은 행해야만 하는 모든 일들에 관계하며 의무가 되는 것들과 하나님의 영광과 직결되는 모든 것들에만 미친다. 이 계시하신 뜻은 인간이 순종해야 할 유일한 규칙이 된다.

하나님의 계시하신 뜻은 어디에서 발견되는가?
하나님의 계시하신 뜻은 성경에서 발견되어진다. 이 성경 속에서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모든 의무가 알려진다.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미 6:8)

제 40 문 :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복종에 대한 규칙으로 처음 계시하신 것은 무엇인가?
답 :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복종에 대한 규칙으로 처음 계시하신 것은 도덕법이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법들 중 다른 어떤 것이 있는가?
여호와께서는 유대인들에게 다른 실증법들을 주셨다. 그들은 의식법(ceremonial laws)과 같은 이러한 종류의 법들에 순종해야만 했다. 그러나 이 법들은 모든 민족 모든 세대에 걸쳐 순종에 관한 영구한 율법이 되지 못했다. 그러므로 잠시 후 이 법들은 폐지되고 취소되었으며 우리 시대에 와서 이 법에 순종하지 않는다고 죄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이 도덕법은 복음 시대에도 순종의 규칙으로 상존하는가?
이 도덕법은 최초로 인간 순종의 규칙으로 계시되었으며 이것은 세상 끝날 때까지 모든 민족 모든 사람에게까지 효력을 미친다.

이 도덕법은 어떻게 이교도들과 불신의 세상에까지 순종의 규칙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 그들은 성경의 빛을 받지 못하므로 도덕법을 알 수 없지 않는가?
성경의 빛을 받지 못하면 이 도덕법을 명백히 발견할 수 없음은 사실이지만, 자연의 빛으로써 그것은 모든 민족에게 어느 정도 알려지며 이것으로 이교도인들도 그들의 불순종에 대한 변명의 여지를 조금도 남겨주지 않는다.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롬 2:14,15)

어떤 인간이 도덕법에 순종함으로 생명을 얻을 수 있는가?
만일 어떤 인간이 이 도덕법에 완전히 순종할 수가 있었다면 그는 그것으로 생명을 얻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인간은 죄책을 지고 있었기 때문에 완전한 순종은 불가능하며, 그것으로 인한 생명은 획득 불가능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율법은 타락한 인생에게 생명을 얻도록 부여된 것이 아니었다.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라 이를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갈 3:12),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롬 3:19), "만일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다면 의가 반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었으니".(갈 3:21,22)

율법이 어떻게 사람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가?
율법이 사람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것은 다음 몇 가지로 말미암아서이다.
⑴ 사람에게 죄를 깨닫게 함으로써 율법의 금지사항은 그들로 위범죄를 깨닫게 하며 율법의 권장사항은 그들로 태만죄를 깨닫게 한다.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롬 3:20)
⑵ 그들에게 자신들의 죄로 인해 응당받아야 할, 그리고 모든 죄책을 짊어진 죄인들이 처한 하나님의 저주를 벌견케 함으로써.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갈 3:10)
⑶ 죄된 양심을 일깨우며 그것으로 인해 예속과 공포를 조장시킴으로써 종의 영인 율법과 함께 성령의 역사하심으로써 그들에게 불순종으로 인한 위험천만함과 미래의 진노를 보여준다.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갈 4:24). 이렇게 하여 인간들은 그리스도와 그의 완전한 의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며 그것 없이는 생명도 없고 구원도 없음을 깨닫는다.

사람들이 믿음으로 그리스도께 나와 그에게 연합되면 이 도덕법은 그들에게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가?
신자들은 그리스도에게 관심을 가짐으로 그리스도에게 속해 있는 동안 이 도덕법의 저주와 정죄에서 그리고 그것의 엄정함과 저주에서 해방되지만, 그러나 이 도덕법은 여전히 신자들에게 사용되며 그들 대신 율법을 성취하신 그리스도께 감사를 일깨워 주는 역할을 하며, 또 그 규칙에 따라 신자들은 마음과 생활에 일치하도록 힘써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현 생애에서는 이 율법의 완전한 요구를 이룰 수 없는 것이긴 하더라도).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롬 7:6,12),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시되 (원문에는 "teaching us"라고 나와 있음-역자 주) 경건치 않는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심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딛 2:11,12)

제 41 문 : 이 도덕법이 어디에 요약되어 담겨 있는가?
답 : 이 도덕법은 십계명 속에 요약되어 담겨 있다.

도덕법이 십계명 속에 요약되어 담겨 있는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인가?
도덕법이 십계명 속에 요약되어 담겨 있는 것은 율법의 총체요 주요한 골자가 거기에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십계명에서 표현되어 있는 것 이외에 도덕법에서 명령되거나 금지되는 것을 포함하는 어떤 것이 있는가?
도덕법은 신령하고 대단히 넓어 인간의 모든 내적 생각과 모든 외적 담화에까지 이르며 계명 속에 있는 10개의 총체적인 골자는 여러 가지 특수한 지체와 지류를 포함한다.
⑴ 어떤 한 계명 속에서 금지되는 무슨 죄이든지 여기에 상반된 의무가 명령되며 이와 동일한 모든 종류의 죄도 동시에 금지된다. 그리고 이것은 말과 죄의 경향성이 있는 약간의 몸짓을 포함한 모든 외적인 행위 뿐만 아니라, 모든 원인과 수단과 경우와 외양과 함께 죄에 대한 모든 내적인 애정 그리고 우리 자신에게든지 그것으로 나아가게 자극을 주는 모든 요소도 또한 금지된다.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치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또 간음치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마 5:21,22,27,28)
⑵ 무슨 의무이든지 명령되면 그와 상반된 것이 금지되며, 이와 동일한 모든 종류의 의무를, 즉 거기로 향하는 모든 합당한 애정들과 함께 거기에 이르는 데 도움을 주고 촉진시키고 조장시키는 모든 수단의 사용 그리고 우리의 현 위치에서 다른 사람들을 순종하도록 도움을 주고 고무시켜 주기 위한 우리의 모든 노력과 의무들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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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grace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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