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자료

인텔, '칩 아키텍처 확바꾼다'...이달말 공개

baromi 2005. 8. 14. 16:37

인텔, '칩 아키텍처 확바꾼다'...이달말 공개

   [ PCBee  2005-08-12-20:36:22]

인텔이 이달말 새로운 칩 아키텍처를 선보일 것이라고 AP통신, 월스트리트저널 등 주요 외신들이 12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인텔이 새로운 칩 아키텍처를 내놓는 것은 지난 2000년 펜티엄4용 '넷버스트' 아키텍처 이후 5년만이다.

 

폴 오텔리니 최고경영자(CEO)가 이달말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세부 내용을 직접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인텔은 현재 새로운 칩 아키텍처에 대한 자세한 언급은 피하고 있다.

 

◆2006년 하반기 본격 확산 전망

인텔이 내놓을 칩 아키텍처는 일단 '넷버스트'보다 성능과 전력 소비 측면에서 우수할 것이란 전망이다. 또 이 아키텍처에 기반한 프로세서는 2006년 하반기에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장 조사 업체 인사이트64의 나단 부룩우드 애널리스트는 "인텔이 선보일 아키텍처는 하나의 실리콘위에 많은 프로세서를 쌓는데 적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프로세서 분야에서 대세로 떠오른 멀티코어에 유용한 디자인이 될 것이란 얘기다.

 

인텔의 새로운 아키텍처는 또 부분적으로 노트북용 프로세서인 '펜티엄M' 기술에 기반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부룩우드 애널리스트는 "과거 인텔은 데스크톱PC용 아키텍처를 선보인 뒤 서버와 노트북에 적용했지만 이번에 선보일 아키텍처는 처음부터 모바일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서 "어떤 점에서 아키텍처변화보다 이게 더 큰 뉴스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인텔이 새로운 아키텍처로 전환할 경우 AMD는 거친 경쟁에 직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