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자료

[스크랩] 영혼창조설과 영혼전이설

baromi 2017. 3. 10. 10:37

윌리암슨의 소요리문답 17문 해설중에...
흔히 영혼 창조론은 육은 보통 생육법으로 아담에게서 유래되었으나 영혼은 직접 하나님이 창조하셨다고 가르치는 것이다... 생략...그러나 이러한 가르침은 비성경적이다. 이 가르침은 사실 물질은 악하고 (사람의 몸 같은 경우) 영적인 것은 (보이지 않는 영혼 부분) 선하다고 보는 헬라 사상에서 온 위험한 가르침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영혼 창조설을 거부하고 영혼 전이설을 옳다고 믿는다.

VS

Gordon R. Lewis & Bruce A. Demarest, Integrative Theology (Grand Rapids: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96), vol. 2, 123-134.

인간론(1): 하나님의 형상론 중에..
영혼의 기원에 대하여는 대부분의 개혁주의 신학자들이 칼빈을 따라서 창조설을 지지한다. 칼빈은 영혼이 부모로부터 자녀에게로 넘겨진다고 하는 생각은 근거 없다고 본다. 존 월렙(John Wolleb)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인간의 영혼은 정액의 전달에 의하여 재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창조되어서 몸 속으로 넣어지는 것이다.” H. Heppe, Hodge 父子, Kuyper, Bavinck, L. Berkhof도 영혼의 기원에 있어서 창조설을 지지한다.

다른 개혁주의 신학자들과 복음주의 신학자들, 예컨대 Edwards, Hopkins, Shedd, Strong, Buswell, Thiessen, G. Clark 등은 영혼의 기원에 있어서 전이설(traducianism)을 지지하는 근거가 더 신빙성이 있다고 본다.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로빈슨크로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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