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자료

[스크랩] 6일창조일과 창조내용 비교표

baromi 2016. 10. 2. 19:27

6일창조일과 창조내용 비교표

 

창조일

창조내용

창조일

창조내용

1

시간/공간/지구/

4

태양//별들(은하)

2

수권(바다)/기권(하늘)

5

수생동물(어류)/공중동물(조류)

3

육지형성/식물창조

6

육생동물/사람(하나님 형상)

 

표에서 보듯이 처음의 창조 3일과 그 후의 창조 3일이 서로 대응의 관계인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첫째 날에 빛과 어두움, 즉 낮과 밤이 분리된 것에 대응하여 넷째 날에 낮을 주관하는 태양과 밤을 주관하는 달과 별(은하)들을 창조하셨습니다. 둘째 날에는 궁창(하늘) 아래의 물과 위의 물이 분리된 것에 대응하여 다섯째 날에 궁창 아래 물과 하늘을 채우기 위하여 각종 수생동물(어류)들과 공중동물(조류)들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셋째 날 육지가 형성된 것에 대하여 여섯째 날에는 육지동물들이 종류대로 만들어 졌고 또 같은 날 사람이 창조되었습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6일 창조사역을 살펴 보면 신묘막측한 질서와 조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식물과 동물를 위하여 먼저 질소와 산소가 풍부한 대기와 육지가 준비되었고 각종 어류들과 조류들도 창조되기 전에 그들의 환경이 먼저 조성되었습니다. 창조 6일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위해 완벽한 환경을 준비하신 후 드디어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여기서 의문점이 생기는 것은, 태양이 창조되기 이전에 식물들이 창조되었다는 것입니다. 태양빛이 없는 채로 식물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 이해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의문은, 식물의 생성과 존재의 근원적인 생명력은 태양빛 이전에 있어서 그 자체에서부터 오는 것이라고 이해한다면 쉽게 해결됩니다. 또한 이러한 창세기의 기록의 목적은, 고대근동 지역의 신화와 종교에서 태양이 생명의 근원인 것처럼 여겼던 세계관을 깨부수고, 오히려 태양빛보다도 더 근원적인 빛 그리고 그 빛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강조하기 위한 것임을 고려한다면, 6일창조의 순서가 더욱 분명하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나아가서, 창세기 1장의 순서가 창조의 순서가 아니라, ‘창조에 대한 환상의 계시의 순서라는 견해를 취하게 되면, 더욱 쉽게 이해될 수 있겠습니다.


출처 : ImagoDei
글쓴이 : Horace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