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드 존스목사는 순중론자인가? 연중론자인가?
물론 그가 ‘순중론’ 혹은 ‘연중론’이란 단어를 사용하였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의 중생에 대한 신학과 설명이 순중론적인가? 아니면 연중론적인가? 하는 질문입니다.
마침 어떤 분의 질문으로 그의 중생교리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성경교리강해시리즈’의 2권 성령 하나님(기독교문서선교회:2000) 속에 나오는 7장부터 10장까지를 보면, 효과적인 부르심(7장), 중생의 본질(8장), 새출생(9장), 중생의 증거(10장)를 다루고 있는데, 이러한 설명들 속에서 그는 ‘중생’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부르심이 효과적인 부르심이 효과적인 것이 되게 한다면서 중생을 ‘새로운 기질이 심겨지는 것 그 자체’라고 정의를 내립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생’과 그 새로운 기질이 표출되는 새출생을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가 말하는 ‘중생’은 일반적으로 개혁신학계에서 말하는 ‘좁은 의미의 중생’ 곧 새생명의 원리가 심겨지는 것을 말하고, ‘새출생’은 넓은 의미의 중생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의 말을 직접 들어봅시다.
“여러분들은 그것을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씨를 뿌리는 것과 그 씨를 뿌린 결과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중생은 삶의 씨를 뿌리는 것과 같습니다. 그것은 그 결과로 오는 것들과 분명하게 다릅니다. 중생과 탄생 사이에도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중생은 한 행동입니다. 그것은 결론으로 인도하는데, 어떤 과정이 계속된 후에 탄생의 실제적인 과정에 도달합니다. 따라서 이 둘을 우리의 생각에서 구분하여 둔다는 것은 좋은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중생을 말할 때, 우리는 실제적인 탄생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발생(generation)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교리강좌2, 111쪽).
이런 그의 주장이 우연이지 않은 것은 ‘실제적인 탄생’을 설명하는 제 9장 129쪽에서 다음과 같이 이 점을 다시금 환기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여러분들은 지난 강의에서 제가 중생의 결과로 어떤 행동이 나타나는 것과 중생 그 자체 사이에는 긴 기간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렸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곧 이런 글들을 보면 로이드 존스목사는 분명히 ‘발생’과 ‘실제적인 탄생’을 구분하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지금까지의 토론을 통해서 이 ‘발생’은 루이스 벌콥이나 후크마가 말하고 있는 “좁은 의미의 중생”이고, ‘실제적인 탄생’이란 “넓은 의미의 중생”임에 분명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로이드 존스목사는 어떤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이 좁은 의미의 중생인 ‘발생’과 넓은 의미의 중생인 ‘실제적인 탄생’이 순간적이요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어떤 과정이 계속된 후에 탄생의 실제적인 과정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우리 한국교회가 로이드 존스목사를 개혁적인 설교가로 인정해 오고 존경해왔다고 한다면, 그의 중생에 대한 이 설명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로이드 존스목사를 우리는 좁은 의미의 중생과 넓은 의미의 중생이 동시적으로 일어난다고 하는 순중론적 주장을 하는 자라고 보아야 할지, 아니면, 좁은 의미의 중생과 넓은 의미의 중생은 시간적인 과정을 거치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하는 연중론적 주장을 하는 자라고 해야 할지 판단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직접 그의 책을 읽어보시고,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존스목사가 중생은 순간적이라고 자주 말하고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주장을 그의 중생론 교리를 설명하는 전체 맥락을 고려하면 도대체 어떻게 그런 순간의 의미를 해석해야 할지 너무나도 당연한 것입니다. 맥락을 무시한 채로, 좁은 의미의 중생의 순간성을 마치 넓은 의미의 중생에 이르는 과정까지도 순간적인 것으로 착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로이드 존스목사는 순중론자인가? 연중론자인가? 한 번 판단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자기 자신의 중생도 확인해 보시면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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