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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Re:예수님은 교육을 받았습니다

baromi 2009. 9. 16. 20:55

들어가며

<예수님은 교육을 받지 않았다>는 성경적 근거도 없는 주장에 반론의 자료를 드러냅니다.

 

1. 유대인의 교육은 가정교육 중심입니다.

 

  1) 가정 교육은 <쉐마 교육>입니다.

쉐마(shema: 들어라)는  ‘쉐마 이스라엘’ 곧 ‘이스라엘아, 들어라’(신6:4)라는 구절의 첫 단어에서 나왔습니다.

하나님의 절대 유일성에 대한 유대교의 신앙고백으로서

 

3구(신6:4-9,11:13-21;민15:37-41)로 이룩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유대인 회당예배의 가장 오래된 부분에 속하는 신앙고백으로서 낭창됩니다.

 

[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할찌니라”(신6:4-9) ]

 

 

   (1) 본문 7절에 근거하여 이 쉐마 문을 아침 저녁으로 암송하는 의을 제정하였습니다.

 

  (2) 이 쉐마 규정의 준수 여부를 진실된 유대인을 확인하는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3) 하나님을 전심전력으로 사랑하여야 합니다(5,6절).

 

  (4) 하나님을 사랑하여야 하는 것을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쳐야 합니다(7절).

 

  (5)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을 생활화하여야 합니다(8,9절).

 

 

 2) 가정 교육은 <하나님에 대한 의무>입니다.

 

유대인들은 자녀를 부모의 소유가 아니라

신이 잘 교육하라고 위탁한 대상으로 여기기 때문에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의무로 자녀를 교육 시킨다는 종교적 신념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가 잠들기 전에 꼭 성경을 읽어줍니다.

이와같은 가정교육을 어릴 때부터 받습니다.

예수님도 부모와 네 형제 및 몇 명의 누이가 있었는데(막6:3) ,

대가족의 장남으로 예외가 될 수 없었습니다.

 

2. 유대인의 교육은 회당(會堂)과 성전(聖殿) 중심의 교육입니다.

 

 1) 회당(會堂)은 공중 예배의 장소입니다.

회당의 시초는 바벨론 포로시대의 가정(겔8:1;20:1-3)에서 기원된 것이 분명합니다.

가정에서 모였던 초기 그리스도교회와 같이 '가정 회당'은 포로시대 이후 점차로 발전되어

공중예배와 기도를 드리는 공식 회합이 되었습니다.

 

 2) 회당(會堂)은 교육의 장소입니다.

회당에서는 회당장(눅8:41;행18:8,17)과 부회당장격인 핫잔(Hazzan)이 행정과 집회인도를 하고

랍비(Rabbi)가 교육을 담당하였습니다(마9:35,13:54;막1:21;눅4:15;요6:59).

 

 3) 성전(聖殿)은 교육 활동의 중심입니다.

성전은 이스라엘 백성에 있어서, 모든 시대를 통하여 그 국민생활, 종교생활,

교육활동의 중심이었습니다(막14:49;눅19:47,20:1,21:37;요7:14,28,18:20;행5:20-25).

 

3. 예수님께서는 가정교육과 회당 교육을 받으셨습니다.

누가는 누가복음 2장 40절에서 예수님의 출생부터 12살까지의 생활과 성장과 발육상태를 요약하고,

52절에서 12살 때부터 예수께서 대중 앞에 나타나실 때까지의 약 18년 동안의 삶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있습니다.

 

먼저 지혜와 지식의 개념을 정리합니다.

지식(知識, knowledge)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만 파악하여 습득하는 것으로 과거형(過去形)이고,

지혜(智慧, wisdom)는

습득한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미래형(未來形)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아기가 자라며 지혜가 충족하였습니다(눅2:40).

지혜는 지식을 통하여 생성되고, 지식은 학습을 통하여 습득됩니다. 

따라서 지혜가 자랐다는 말은 학습 즉 교육을 받았다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2) 열 두살 될 때에 성전에서 선생들과 토론할 정도로 지혜로웠습니다(눅2:42-46).

어린 나이에 부모와 떨어지면서까지 성전에 머무는 지적 열심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성전의 선생들 중에 앉았다는 것은

성전 선생들도 예수님의 지혜로움을 인정하였다는 증거입니다.

 

 3) 듣는 자가 예수님의 지혜와  대답을 기이히 여겼습니다(눅2:47).

모두가 기이히 여길 정도로 예수님은 지혜로우셨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성경적인 지식이 풍부하고 그 말씀의 적용이 풍성하였다는 증거입니다.

 

 4) 삼십세쯤부터 가르치심을 시작하였습니다(눅3:23).

남에게 가르친다는 것은 그만큼 성경에 대하여 통달하고 계셨다는 증거입니다.
실제로 사복음서에 보면 예수님께서 구약을 풍성하게 인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랍비라는 칭호를 들으셨습니다(요1:36-36).

세례 요한의 두 제자(요한, 안드레)가 예수님을 '랍비'라고 불렀습니다.

'랍비'는 '선생'이란 말입니다.

 

나가며

이상에서 보듯이 예수님은 교육을 받으셨습니다.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사랑나누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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