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로만 구원을 얻는다는 것은 두말할 가치도 없는 진리입니다. 그런데 구원 그이후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해서 심비에 새져진 성령의 법에 따라 살아가고 있으니 이제 구약의 도덕법은 거기에 녹아져 있으니 볼 필요도 없다는 주장과 그 성령의 법을 따름에 지침서인 계명의 기초인 구약의 도덕법을 보면서 신구약 모든 말씀에 순종할려고 노력하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주장이 양분되고 있습니다.
개혁주의신학은, 율법과 복음을 대립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율법 속에서 복음을, 복음 속에서 율법을 발견할 수 있고, 발견해야 한다는 '언약'신학적 관점에서 출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곧, 율법이 곧 복음이라는 식의 이해입니다. 물론, 율법 그 자체로서는 '죽이는 것'임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 율법이 성령으로 인하여 사용될 때에 그것이 복음이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율법은 선하고 거룩하다고 하였습니다. 그 율법이 어떻게 죽이는 의문이 되었느냐 하면, 성령없이, 그리스도없이 사용되고,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율법이 그리스도 안에서 해석되고, 성령에 의해서 활용될 때에 그것은 생명으로 인도하고, 또한 생명을 가진 자들이 살아가야 할 삶의 좌표이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칼빈같은 이는, 율법의 세 가지 용법으로 잘 정리하였습니다.
다시 정리한다면, 하나님의 율법이 돌판에 새겨진 것이 아니고 마음 판에 새겨진 것이 바로 '성령의 법'이요, '생명의 법'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율법 그 자체가 복음이라는 견해와 일치됩니다. 물론, 구약의 의식법들을 그대로 지켜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이런 오해는 절대 하시지 말기 바랍니다) 율법의 폐지를 주장하면서, 소위 '성령의 법'이라는 것을 주장하는 분들의 오류가 바로, 율법의 복음됨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성령의 법은, 결코 거룩하고 선한 '율법'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그 기록된 율법의 '정신'과 '영'을 깨닫고 지키는 것입니다. 그것을 깨닫게 하시는 이가 바로 '성령'이시고, 그것을 깨닫게 하실 뿐만 아니라, 또한 행하게 하시는 이, 행할 수 있게 하시는 이가 바로 '성령'입니다. 그런 면에서, 그것을 '성령의 법'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형식상의 면에서 볼 때, '모세의 법'과 '성령의 법'은 결코 다른 것이 아닙니다. 문제는, 그것이 작용하는 방식이 다를 뿐입니다. 그래서, 같은 것이면서 또한 다른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셈입니다.
그런데 불신자도 도덕법을 따를려고하는데 하물며 성령안에 있는 우리에게 새삼스럽게 도덕법이 왜 지침서가 되는냐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똑같은 말씀을 가지고도 신앙인과 비신앙인이 바라보는 말씀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예를 들면 “서로 사랑하라”라는 말씀을 비신앙인의 시각 바라보면, 그것을 인간의 윤리적인 측면에서만 해석합니다. 그러나 신앙인의 눈으로 “서로 사랑하라”라는 말씀을 보면 구원 얻은 백성으로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당연한 의무라고 해석하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자신의 한일에 대하여 항상 무익한 종으로서의 자기 성찰이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기의 의로 행한 것이 아니라 성령임의 역사로 말미암아 나타난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성도의 성화적인 삶은 구원을 얻기 위한 몸부림이 아니라, 십자가의 구원을 확신하는 성도의 당연한 책임이며 의무인 것입니다. 아버지를 떠난 탕자가 아버지의 집에 돌아와 비로소 안식을 누리며, 아버지의 기뻐하시는 모습을 바라보며, 아버지께 서 기뻐하시는 합당한 삶을 살아가는 새 생명인 것입니다.
그리스도가 율법이 요구하는 것을 완성한 이후로도
둘째 자유는 .이제는 율법을 사랑하며 순종할 자유를 얻는다는 것입니다.
. 저의 이 신학사상이 성경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저는 믿습니다. 하지만 신학사상을 초월하셔서 오늘도 사랑으로 섭리하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신비를 글로는 다 표현할수 없음을 고백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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