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와 알미니우스주의의 비교
교리 | 알미니우스 주의 | 칼빈주의 |
인간의 부패 | 타락의 결과. 인간은 부패한 본성을 유전받게 되었다. 선행적 은혜가 아담의 죄로 인해 죄책과 저주를 없이하였다. | 타락으로 인해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하여 죄 가운데 죽었다. 그러므로 인간은 스스로 구우너할 수 없고 하나님이 먼저 구원을 시작하셔야 한다. |
죄의 전가 | 하나님은 아담의 죄를 통해 죄를 온 인류에게 전가하지 않으셨다. 다만, 모든 인간은 아담의 죄의 결과 부패한 본성을 유전받게 되었다. | 아담의 범죄로 인해 죄가 전가되었다. 죄는 전 인류에게 전파되어 모든 인간은 죄 안에서 출생한다. |
선택 | 하나님은 누가 자기 스스로의 의지로 믿을는지 미리 아시고 그를 택하셨다. 선택은 조건적이며 믿음에 대한 인간의 책임에 기초한다. | 하나님은 영원전에 무조건적으로 일부 사람들을 구원으로 선택하셨다. 선택은 인간의 장래 반응에 기초하지 않는다. |
그리스도의 속죄 | 그리스도는 인류 전체를 위해 죽으사 모든 사람이 구원 받을 수 있게 하셨다. 그의 죽으심은 오직 믿는 자들에게만 효력을 갖는다. | 하나님은 선택된 자들만을 위해 그리스도를 보내셨다.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선택받아 믿게 될 사람들만을 위해 죽으셨으므로, 그의 죽으심은 완전히 성공적이다. |
은혜 |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는 선행적 혹은 예비적 은혜를 통해, 인간은 하나님께 응답할 수 있고 그와 협동하여 구원을 이룰 수 있다. 선행 은혜는 아담의 죄의 효과를 상쇄시킨다. | 일반 은혜는 온 인류에게 미치나 구원을 이루기에는 부족하다 .불가항력적 은혜를 통해 하나님은 미리 선택하신 자들을 자기에게 이끄시고 자발적으로 응답하게 만드신다. |
인간의 의지 | 선행적 은혜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므로, 인간은 자유 의지를 회복하게 된다. | 부패는 의지를 포함해 인간의 모든 부분에까지 퍼졌다. 불가항력적 은혜가 없으면 인간의 의지는 죄에 묶인 채 하나님께 자발적으로 응답할 수 없다. |
견인 | 신자들도 은혜에서 떠나 구원을 상실할 수 있다. | 신자들은 믿음 안에 보존된다. 그들은 결코 구원을 잃지 않는다. |
하나님의 주권 |
하나님은 인간의 자유와 책임에 맞추어 그의 통치를 제한하신다. 그의 작정은 인간의 반응이 어떠할지에 관한 그의 예지와 연관되어 있다. | 하나님의 주권은 절대적이며 무조건적이다. 그는 자기의 뜻대로 모든 것을 결정하신다. 그의 예비는 선 정보에 기초하지 않고 선 계획에 기초한다. |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바로미 원글보기
메모 :
'조직신학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구원의 기초 /이광호목사님(박모목사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 (0) | 2008.05.22 |
---|---|
[스크랩] 하나님의 은혜(9)-영원한 안전 / 윌리암 맥도날드 (0) | 2008.05.13 |
[스크랩] 시민으로서 그리스도인의 기능/로이드존스 (0) | 2008.05.07 |
[스크랩] Re:한국신학정보연구원 홈페이지 (0) | 2008.05.03 |
[스크랩] 당신은 구원을 받았는가?(1)1. 회심이란 무엇인가? C. H. 매킨토쉬 (0) | 2008.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