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자료

[스크랩] 모세오경과 하나님나라2-창세기1-3장

baromi 2008. 2. 28. 23:21

 

지금 우리가 공부하려고 하는 모세오경은 성경전체의 맥을 잡아주는 교두보 역할을 하는 성경입니다. 모세오경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창조주 하나님이며 언약의 하나님임을 분명하게 밝히며 그 하나님의 통치와 이에 응답하는 이스라엘의 순종 혹은 불순종의 결과를 도식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모세오경을 하나님나라 신학의 관점에서 읽고 공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모세오경은 성경전체에서 면면히 흐르고 있는 하나의 원리, 즉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하나님의 통치(나라)가 양적으로 질적으로 확장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모세오경을 공부하면 하나님의 나라가 십자가를 지는 그리스도인의 자기 부인과 복종 없이는 이 땅에 정착되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은혜는 죄와 완악함을 뛰어넘어 우리를 자기 부인과 순종의 자리로 이끌어내고야 마는 열심 있는 사랑의 은혜임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창세기부터 시작하여 그러한 하나님의 자취를 밟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창세기의 구조

창세기는 이 땅에 임하는 하나님의 나라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를 나타내며 그 나라가 어떻게 방해받고 어떻게 극복되고 있는가를 보여줍니다. 특별히 1-11장까지는 인류전체의 관점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보여주며, 12-50장까지는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과 요셉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이스라엘의 뿌리를 보여주는 관점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조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 창세기는 다시 ‘계보’ ‘역사’, ‘후손’등으로 번역된 톨레도트를 중심으로 10부분으로 나누어지면서 출애굽하여 광야 위에 서 있는 떠돌이 같은 존재인 이스라엘의 기원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창조주 하나님이 그들과 언약을 맺고 하나님나라의 회복을 위해 역사를 진행시켜 나간다는 사실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1:1-2:4/첫 번째 톨레도트-하나님나라의 위대한 시작

    2:4-4:26

  ●5:1-6:8/두 번째 톨레도트-아담의 계보

  ●6:9-9:29/세 번째 톨레도트-노아의 계보

  ●10:1-11:9/네 번째 -노아의 아들의 계보

  ●11:10-26/다섯 번째-셈의 계보

  ●11:27-25:11/여섯 번째-데라의 계보-아브라함의 역사

  ●25:12-18/일곱 번째-이스라엘의 계보

  ●25:19-35:29/여덟 번째-이삭의 계보-야곱의 역사

  ●36:1-37:1/아홉 번째-에서의 계보

  ●37:2-50:26/열 번째-야곱의 계보-요셉의 역사


2.창1:1-2:3절까지를 읽고 하나님의 창조의 특징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십시오.

 창세기의 원독자가 400년 이상 애굽의 압제하에 있다가 나온 애굽의 다신관에 물들어 있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인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3,6,9,11,14,20,22,24,26,29절/


  ●11,12,21,24,25절/


  ●1-3일의 창조와 4-6일의 창조의 특징/


  


3.창세기 1장의 천지창조와 요1:1-3절을 읽고 그 상관관계를 생각해보십시오.

 창세기 1장을 기독론적으로 해석할 때 하나님의 나라의 어떤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까?




4. 창1-2장에서 시작된 하나님나라의 상태는 어떠합니까?

  ●4,10,12,18,21,25,31절/


  ●2:3절/


  ●1장의 하나님의 칭호와 2:4절의 칭호, 그리고 2:15-17절의 선악과 언약이 주는 상관관계는/



5. 창3장은 하나님의 나라가 어떻게 방해받고 파괴되었는가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무엇으로 파괴됩니까?


  ●불순종의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3:15절에 나오는 약속은 무엇입니까?


  ●여자의 후손이 한 일이 무엇입니까?(빌2:6-8)

    그렇다면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으로 회복됩니까?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합니까? (마4:1-4의 주님이 첫번째 당하신 시험참고)

출처 : 한우리성경강해
글쓴이 : 한우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