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그

[스크랩] 하이델베르크신앙교육서 19

baromi 2007. 9. 3. 09:08
복음에 대하여 제 19 문: 당신은 무엇을 통해 그러한 사실을 아십니까? 답: 거룩한 복음 곧 하나님 자신이 먼저는 낙원에서 계시하셨고, 그 다음은 거룩한 족장 성도들과 선지자들을 통해 선포하게 하셨으며, 그리고 제물과 다른 여러 의식을 통해 예시하셨다가 마침내 자기의 사랑하는 아들을 통해 성취하신 그 복음을 통해서입니다.(요 5:39; 행 10:43). Unde id scis? Ex Evangelio, quod Deus primúm in paradiso patefecit: ac deinceps per Patriarchas, et Prophetas propagavit: Sacrificijs, reliquísque ceremoniis legis adumbravit: Ad extremum veró, per filium suum unigenitum complevit. (문제토의) 1. 성경을 읽을 때 이런 복음이 어떻게 내려 왔는지 한번 살펴보자. 2. 구약성경속에 나타난 복음을 예로 들어보자 (해설) 제 19문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하면 이해할 수 있다. ⓐ 이 복음은 누구로부터 오는가? 하나님 자신으로부터, ⓑ 그는 이 복음을 맨 처음 어데서 계시하셨나? 낙원에서. ⓒ 하나님은 나중에 누구를 통해 이 복음을 선포하게 하셨나? 족장들과 선지자들을 통하여. ⓓ 하나님은 이복음을 무엇을 통해 예표하셨나? 율법에 나타난 여러가지 희생제물과 다른 의식을 통하여. ⓔ 하나님은 이 복음을 어떻게 이루셨나? 자기의 독생자를 통해서. 1. 인간은 스스로 중보자를 제시할 수 없으며 인간은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를 중보자로 만들고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그리고 스스로 생명의 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것을 계시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그리스도를 선사하시고 말씀과 사역을 통해 구약의 역사 속에서 예표되고 준비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 복음을 숨기신 체 그렇게 하시지 않으시고 그의 백성들 가운데 선포하게 하셨다. 이는 마침내 중보자가 오시면 이 모든 계시를 포함하고 있는 성경이 그에 대하여 그를 위하여 증거함을 알게 하기 위함이다. “(요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하나님 자신”이 복음의 장본인이다. 그 분이 에덴에서 첫 인간에게 복음을 직접적으로 계시하셨고 족장들과 선지자들에게 복음을 선포하셨고 구약의 희생제물과 율법에서 복음을 미리 예시하셨고 신약에서 이 복음을 이루셨다.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은 이 계시의 첫 증서로서 신적인 기원을 지니며 하나님이 감동하여 기록토록하신 것이다(딤후 3:16).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은 “성령의 추진을 받아”(벧후 1:21) 이 복음에 대해 말했고 기록했다. 2. ‘복음’이란 좋은, 기쁜 소식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것은 단순한 기쁜 소식이 아니다. 성경이 말하는 복음이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 곧 구원자와 복을 주신는 분에 대한 기쁜 소식 또는 선포를 의미한다. “(사52:7)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복음의 기쁜 소식은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서, 예언의 선포를 통해서 그리고 예표들을 열거하심을 통해서 나타났다.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 그 모든 내용들이 이루어졌다. 구약의 복음은 오실 구원자에 대한 기쁜 소식이고 신약에서는 오신 분에 대한 기쁜 소식이다.(슥 9:9; 눅 2:10-11) 3. 올레비아누스 曰 “복음 또는 기쁜 소식이란 가련하고 정죄를 받은 죄인들의 마음을 甦生케하는 것으로 父情적이며 변함이 없는 하나님의 뜻을 계시한 것인데 하나님은 이 복음을 통해 모든 믿는 자들에게 그들의 죄가 영원토록 사함을 받았으며 또 영원히 용서를 받은 상태로 있음을 약속으며 영원히 죄를 기억하시지 않으며, 참 하나님이며 참 인간이 그리스도의 탁월한 인격이 자발적으로 희생된 댓가로 그들에게 성령과 영생을 값없이 --우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공로가 없이-- 주심을 약속한 것이다. 그리스도의 희생은 하나님 면전에 영원히 있으며 우리를 완전히 구원하는 능력을 지니신다” 우르시누스 曰 “복음은 낙원에서 신적인 방식으로, 타락 이후에는 하나님의 아들을 통해 계시된 가르침인데, 이를 통해 하나님의 값없는 긍휼하심에 따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고 회개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죄와 사망으로부터, 저주와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구원이 즉 죄사함과 구원 그리고 영생이 중보자이신 하나님의 아들 덕분에 약속되었고 선포된 되었으며 또 이 가르침을 통해 성령이 믿음, 회개 영생의 시작을 불붙임을 통해 믿는 자의 마음속에 효과적으로 역사하는 것이다” 4. 율법과 복음 A. 복음과 율법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일치한다: 둘 다 하나님으로부터 온 가르침이라는 것, 둘 다 하나님의 본체, 뜻 그리고 사역을 다룬다는 점. 다른 한편 이 둘 사이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a) 율법은 창조때 인간의 마음속에 새겨졌다. 따라서 본질상 율법은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롬2:15)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그런데 복음은 타고날 때부터 아려진 것이 아니다. 이것은 하늘로부터 온 것으로 중보자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구약교회와 신약교회에 계시되었다. (마 11:27; 16:17; 요 1:18) b) 율법은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러야 할 것인지, 우리가 하나님에 대하 무엇을 행해야 될 것인지에 대해서 가르친다. 그러나 그런 것을 행할 능력을 전달해 주지 못하며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방법을 제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복음은 우리가, 율법이 요구하는대로,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지 그 방법을 가르친다. (마 18:23; 눅 10:28; 막 5:26). c) 율법은 의로운 사람들에게 생명을 약속한다(레 18:5; 마 19:17). 복음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 의로와진 사람들에게 생명을 약속한다. 그런데 율법과 복음은 모순되지 않는다. d) 율법은 죽이는 문자 또는 疑文이며 죽이는 직분을 행사하며 정죄를 선포하는 직분을 수행한다. 율법은 문자를 통해 우리가 마땅히 행해야 할 것을 외적으로 선포하며 인식하고 이해한다. (롬 3:23; 4:15; 고후 3:7,9). 복음은 생명을 일으키는 직분을 행사한다. 이것은 의를 선포하는 직분을 지니고 있으며 靈이다. (롬 1:17; 고후 3:8-9). B. 율법과 복음 사이의 관계 올에비아누스 曰 “율법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본성속에 새기셨고 그의 계명 속에서 반복해서 새롭게 한 가르침인데, 하나님은 이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행할지 그리고 무엇에 빚지고 있는지를, 말하자면 내적이고 외적인 완전한 순종에 대한 내용을 마치 손으로 쓴 규정처럼 보존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가 율법을 일생동안 온전히 지키는 조건하에 영생을 약속한다. 동시에 율법은 우리가 그것을 하나 또는 몇 가지를 지키지 못하고 짓밟는 경우 영벌로 위협한다. (신 27:26) 일단 율법이 짓밟히면 죄가 율법의 도움을 통해 즉 율법의 행위를 통해 사함을 받는다는 약속은 없어지고 정죄하는 심판 아래로 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복음은 가장 지혜로운 자연인에게도 알려지지 않은 가르침인데, 하늘로부터 계시된 것이다. 하나님은 복음을 통해 우리로부터 아무 것도 요구하시지 않고 율법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義 곧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의 완전한 순종을 통해 이루신 義를 선사하신다. 이 의를 통해 율법이 우리를 위협하는 모든 죄와 정죄가 용서되며 제거된다”(롬 5; 갈 3). 하나님은 복음을 통해 우리에게 죄사함을 선사하시되 율법을 지키는 조건으로 그렇게 하시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 값없는 선물을 통해 그렇게 한다.(요 1:17; 롬 8:3-4; 롬 1:16). 5. 복음이 일으키는 것: ① 믿음(롬 10:17; 고후 3:8; 롬 1:16), “(고후3:8) 하물며 영의 직분이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 ② 믿음을 통한 온전한 회개, 칭의, 중생, 6. 복음의 확신과 진리가 확인됨, ① 성령의 증거를 통해 ② 구약에서 선지자들의 예언을 통해 그리고 신약에서 성취됨을 통해, ③ 복음에 대한 가르침을 뒷받침한 기적을 통해, ④ 복음적인 가르침의 증거를 통해. 이런 증거들은 우리가 죄와 사망에 대해 어떻게 처신할 것을 제시하며 상처투성이된 양심에 실제적인 위로를 제공한다. II. 구약에서는 복음이 단계적으로 전달됨 구약에서의 복음 전달은 시대의 형편에 어울리게 특별히 사람들의 이해 능력에 어울리게 세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① 하나님이 낙원에서 첫 인류들에게 직접적으로 계시하심, 원시복음. ② 족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약속과 예언으로 이 복음을 선포하심, ③여러가지 예표들을 열거함을 통해서(여러 인격들, 여러 행위들, 여러가지 습관들). 이런 희미한 내용들은 신약에 조명하여 보아야 인식되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신약성경은 항상 약속들과 예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졌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눅24:44)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예언과 성취의 관계로 구원의 진리를 나타내는 것은 기독교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기독교가 다른 모든 자연종교(대부분 범신론에 빠짐)와는 달리 시간적 차원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말이다. A. 에덴의 복음 이것은 창 3:15에 나오는 원시복음이다. 하나님은 장차 여자의 후손이 나타나 뱀의 후손을 멸할 것을 말하여 인간의 구원을 약속하셨다. 거기에 묘사된 구원자는 참 하나님인 동시에 참사람이다.(에드와드 뵐: 구약속의 그리스도, 한국로고스연구원 출판사)를 참조할 것. 이 구원자는 때가 되면 등장하게 되어 있다(갈 4:4). 그는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다. “(요일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예수의 원수들: ① 사단의 시험(마 4:1-), ② 사단의 이용물인 바리새인과 서기관들 “(요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 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십자가 상의 유혹 “(마27:40) 가로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며” 가룟 유다를 이용함(눅 22:3), ③ 마침내 십자가에 못박아 뒷꿈치를 상하게 함. B 약속과 예언을 통한 복음선포 이런 내용들은 단계적으로 발전적으로 열거되는데, 예수 그리스도 사건에 가까와짐에 따라 더욱 분명하고 확정적이 된다. 원복음은 구원자가 인간으로 오심을 말한다. 1) 셈: “(창9:27)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케하사 셈의 장막에 ( )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이것은 성막의 언약궤 위에 하나님의 영광이 임재함을 통해 이루어졌고(출 29:44,45; 40:34-35; 왕상 8:11). 우리는 이런 구절내용이 묘사하는 그림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 가운데 거주하는 것이다. 이 그림이 마침내 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을 통해 분명하게 이루어졌다.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 )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골2: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 )”. “(계21: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계21: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계21: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 )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2) 아브라함: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자손을 통해 천하만민이 복을 받는다고 약속하시고 이것이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졌는데 예수의 족보가 이것을 말해준다. “(창26:4)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케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을 인하여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마 1장. 3) 유다: 약속은 조금 더 범위가 좁혀 구체적으로 묘사한다. “(창49:10) 홀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계5:5)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4) 다윗: 유다 지파 중에서도 다윗집안이 택함을 받았다(삼상 16:6-13). “(삼상16:12) 이에 보내어 그를 데려오매 그의 빛이 붉고 눈이 빼어나고 얼굴이 아름답더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가 그니 일어나 기름을 부으라” “(삼하7:12)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잘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자식을 네 뒤에 세워 그 나라를 견고케 하리라 (삼하7:13) 저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 나라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 (삼하7:14) 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니 저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 막대기와 인생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신약성경에도 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임을 지적한다(마 1:1; 22:42; 행 2:30-32; 롬 1:1-3; 히 1:5) 5) 약속의 성취 ① 베들레헴에서 탄생 예언(미 5:1; 마 2:4-6; 눅 2:4-7) ② 동정녀 탄생 예언(사 7:14; 마 1:128-23; 눅 1:27,31,34. ③ 선지자들은 성령의 감동으로 미래의 구원자에 대해 말했다. 모세는 발람의 발언을 통해 미래의 구원자를 언급했다(민 24:17). 야곱의 별은 마 2:2; 벧후 1:19; 계 22:16의 내용과 연관된다. 모세 자신은 자기와 같은 선지자를 말했다(신 18:15,18,19) “(요6:14) 그 사람들이 예수의 행하신 이 표적을 보고 말하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행3:23)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④ 메시아 예언 구절: ㄱ) 그리스도의 인격과 직분(시편 3, 110, 128편). ㄴ) 그리스도의 고난과 영광(시편 2, 8, 16, 22, 68편). ㄷ) 복음의 팽배(시 19, 40, 45, 47, 50, 72, 78, 93, 97, 98편) ⑤ 모든 선지자들은 그리스도를 예언한다. 우리는 이 예언이 어떻게 성취되었나를 본다. 아래 구절들은 무엇을 예언하 것이며 어떻게 성취되었나를 알아 보자. -이사야 7:14(마 1:18,22,23; 눅 1:27,31,34) 사 9:2,6,7(눅 1:79; 2:7,11; 요 3:16; 갈 4:4) 사 11:1-2(마 2:23; 12:17-18) 사 40:3(마 3;3) 사 40:11(요 10:11-12) 사 42:1-4(마 12:17-21) 사 53:1(요 12:38) 사 53:2( 요 19:5) 사 53:3(막 9:12; 마 26:67; 27:30,41) 사 53:4(마 8:17) 사 53:5(벧전 2:24) 사 53:6(벧전 2;25) 사 53:7(막 14:16; 요 1:29; 행 8:32) 사 53:8(행 8:33,35) 사 53:9(요 19:38-42; 벧전 2:22) 사 53:10(마 20:28) 사 53:11(벧전 3:18) 사 53:12(막 15:28; 눅 23:28) -예레미아 23:5-6(고전 1:30) -에스겔 34:23(요 10:12) -다니엘 9:25-26(막 1:15) 단 7:13-14(눅 21:27) -호세아 6:3(딛 3:4) -요엘 3:1-5(요 14:26; 16:7; 행 2:16,33) -아모스 9:11(행 15:15-16) -오뱌다 21절((눅 22:39; 행 1:12) -요나 2:1(마 12:39-40) -미가 2:13(막 16:4,6; 엡 4:8) -나훔 2:1(눅 2:14; 요 14:27) -하박국 2:3(막 1:15; 갈 4;4) -스바냐 3:9(딛 3:4) 습 3:15(요 1:49) -학개 2:8(마 5:4; 행 8:39; 10:44-45; 11:13,48) -스가랴 13:1(요 4:14; 7:37-38) -말라기 3:1(요 2:14-16; 히 8:6,8-10; 9:15) C. 구약의 예표를 통한 복음선포 1) 구약속의 여러 인물들과 사건은 그리스도를, 비록 희미하나마, 미리 표현하고 있다. 우리는 구약이 예표하는 내용을 신약성경을 통해 그 내용을 인식할 수 있다. 히 8:5; 골 2:17. 2) 아래 인물들은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를 예표하는지 알아보자 -아담 -멜기세댁 -이삭 -요셉 -모세 -여호수아 -다윗 -요나 3) 구약의 사건들 가운데 다음 내용은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어떤 의미에서 그러한가? -희생제물 -유월절 -성전과 제사업무 -만나 -놋뱀
출처 : 백석대학교 권호덕교수
글쓴이 : 권호덕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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