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그

[스크랩] 하이델베르크신앙교육서 18

baromi 2007. 9. 3. 09:07
제 18 문: 누가 참 하나님이시며 동시에 참되고 의로우신 인간 중보자이십니까? 답: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곧 우리에게 선물로 준 바 되어 우리가 그를 통해 완전한 구원과 의로움을 얻을 수 있는 그 분입니다. -Quis autem est ille Mediator, qui simul est et vere Deus et verus, ac perfecte iustus homo? -Dominus noster Iesus Christus, qui factus est nobis Sapientia à Deo, Iustitia, Sanctificatio et Redemtio. (참고성경구절)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딤전 2:5),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고전 1:30) (해설) 1. 예수 그리스도가 참 중보자인 증거: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중보자가 되려면, 그는 하나님인 동시에 인간이어야 한다. 그런데 주의해야 될 것은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간 존재가 아니라 그는 100% 인간인 동시에 100% 하나님이라는 사실이다. 이것은 수학 논리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1) 그는 참 인간인 증거 -ⓐ 탄생에 있어서 참인간이다: 다른 아이들 처럼 여자의 몸에서 태어나서 모든 면에 우리와 동일하다 (갈 4:4; 히 2:14) -ⓑ 정상적인 성장: 그는 다른 아이들처럼 성장했고 지혜와 나이가 자라났다 (눅 2:40,52) -ⓒ 인간적인 욕구를 지니심: 예수는 갈증이나 주림 등 육체적인 욕구를 지녔셨다(마 4:2; 눅 8:23; 요 4:7; 요 19:28; 막 4:38) -ⓓ 그는 분노하시거나 기뻐하심 등과 같은 인간적인 감정을 지니셨다(요 11:33,35; 눅 12:50; 눅 22:44) -ⓔ 죽을 때 그는다름 사람들 처럼 영혼과 육체가 분리되었다.(눅 23:46; 요 19:33-34) 2. 그리스도는 의로운 인간이었다 비록 시험을 받았지만 그에게는 죄가 없었다. 그의 입에는 속임이 없었다. 그는 우리의 죄를 위해 고난을 당했다.(눅 1:35; 요 8:44; 벧전 2:22; 3:18; 히 4:14). 3.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시다 그는 영원하시며 영광의 하나님이다(요 8:58; 17:5). “(요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눅1:35) ………나실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요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요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요일5: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4. 그리스도는 한 인격 안에 하나님과 인간이 있는 분이다. 한 인격속에 두 가지 본성이 있다는 것은 헬라적 또는 존재론적인 사고방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인간적인 측면에서 조명한 성경구절을 살펴보고 그가 완전한 인간임을 말하고 동시에 그를 신적인 측면에서 조명한 성경구절을 살펴보고 그가 완전한 인간임을 보는 것이다.(요 1:18; 딤전 3:16; 롬 9:5). 초대 교회 당시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이었음이 부인했던 이단은 영지주의 가운데 특히 가현설자(도케티스트)들인데, 이들이 이것을 부인한 이유는 그들이 이원론적인 인생관 내지 세계관을 지녔기 때문이다. 이들은 물질을 경시하고 영적인 것만이 가치있고 좋은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구원자가 물질인 육체를 입을수 가 없다고 생각했다. 이들은 말씀이 육이 되셨다 (요 1: 14)는 사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기독론에서 인간의 인성을 너무 무시하고 신성만 강조하게 되는 경우 수도원적 윤리 이원론 또는 신비주의에 빠질수 있다. 기도원 운동은 이것과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다. 한국 교회 가운데 순복음 계통 또는 신비주의 교회는 이 오류에 빠져 있다. 5. 그리스도는 중보자 직분을 위해 세움을 받았다 -ⓐ 이것은 하나님이 정하신 것이다. “(갈4: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히5:5)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 -ⓑ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발적으로 택하신 직분이다. “(요10: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마 26:42. III. 그리스도는 우리를 온전히 구원하시고 의롭게 하시기 위해 하나님이 선사하신 분이다. 1. 하나님의 義는 완전한 중보자를 통해 公義滿足사역을 해야 한다. 죄인은 이런 일을 할 수 없다. 하나님은 자기의 영원한 은혜경륜에 따라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셨다. 이 사역에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가 조화를 이룬다. 이것을 수행하는데 그 비밀 처방은 예수 그리스도인 것이다.(요 3:16). 2.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과 참 인간으로서 그의 인격에 따라서 뿐 아니라 그의 사역에 따라 유일한 중보자이시다. “(고후5:19)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ㄱ) 그는 온전한 순종을 이루었다(빌 2:8) -ㄴ) 그는 자기의 고난을 통해 온전한 贖錢을 지불했다.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롬5: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벧전3:18) 그리스도께서도 한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3. 따라서 그는 하나님에 의해 우리를 위한 지혜. 의로움, 성화 그리고 구원이 되신 것이다.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출처 : 백석대학교 권호덕교수
글쓴이 : 권호덕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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