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 사 개 론
북 이스라엘 王과 남 유다 王 계보
북 Isr 왕국(10 지파, BC 931 - 722년 약21년간)
북 Isr |
활동 및 역사적 특징 |
왕조 |
기간 |
죽음 |
평가 |
선지자 | |
내 란 시 기 |
여로보암 |
느밧과 스루아의 子, 사마리아 |
여로보암 |
22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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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나답 |
여로보암의 아들, 바아사에의해 살해당함 - 여로보암 왕가 2대에 전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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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년 |
암살 |
× |
아히야예언 | |
바아사 |
여로보암, 나답 후손 모두 죽임, 아히야 예언 성취, 라마성건축 |
바아사 |
24년 |
|
× |
아히야 | |
엘라 |
바아사의 아들로 디르사에서 왕 2년통치, 술취했을 때 시므리가 죽임 |
|
2년 |
암살 |
× |
| |
시므리 |
7일 통치, 엘라 王 장관에 임명 |
시므리 |
7일 |
|
× |
| |
오므리 |
사마리아성 건축, 여호사밧의 子 여호람 + 아달랴(손녀) = 결혼 |
오므리 |
12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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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아합 |
두로왕 엣 바알의 딸과 결혼, 엘리야 - 갈멜산, 나봇의 포도원, 활맞아 死 - 엘리야 예언 성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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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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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엘리야 | |
번 영 기 시 기 |
아하시야 |
다락난간 떨어짐 - 에글론 바알세붑 찾아감, 오바댜 선지자 100명 숨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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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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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람 |
엘리사 도움 |
|
12년 |
암살 |
×× |
| |
예후 |
이세벨과 아합의 子 70명 죽임 |
예후 |
28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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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여호아하스 |
애굽왕느고에게 잡혀 애굽에서 死 |
|
17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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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요아스 |
엘리사 임종때 방문 - 아람 세 번 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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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
|
× |
| |
여로보암 Ⅱ |
우상 섬김, 사치 심함, 아모스서 시대, 벧엘 제사장 아마샤가 아모스에게 예언 못하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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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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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나, 아모스 호세아 | |
몰 락 시 기 |
스가랴 |
여로보암의 아들, 악을행함,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죽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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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 |
암살 |
× |
|
살룸 |
1개월 치리, 다메섹과 동맹주장 |
살룸 |
1개월 |
암살 |
× |
| |
므나헴 |
앗수르디글랏 블레셀3세 침공에 은1000바침 |
므나헴 |
10년 |
|
× |
| |
브가히야 |
|
|
2년 |
암살 |
× |
| |
베가 |
앗수르 王정벌 실패 |
베가 |
20년 |
암살 |
× |
| |
호세아 |
사마리아 성 3년 포위, 722년 앗수르 살만에셀에 멸망 |
호세아 |
9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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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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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 유다 왕국(유다, 베냐민지파, BC 931 - 586년 약345년간)
내 란 시 기 |
남 유다 |
활동 및 역사적 특징 |
왕조 |
기간 |
죽음 |
평가 |
성경 |
선지자 |
르호보암 |
애굽王 시삭의 침입, 스마야의 설교로 회개 |
다
윗
왕
조
|
17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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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왕상12 |
| |
아비야 |
다메섹과의 동맹 |
3 년 |
|
×× |
왕상15 |
| ||
아사 |
라마: 게바에 미스바 건축, 발에 중병 死, 하나냐 옥에 가둠 |
41년 |
|
0 |
왕상15 |
아사랴, 하나냐 | ||
여호사밧 |
전쟁때 찬양대 앞세워 승리, 오빌 - 에시온 게벨 |
25년 |
|
0 |
왕상22 |
예후, 아하시엘 | ||
바 알 숭 배 |
여호람 |
창자병 死, 엘리야 예언 성취, 이세벨의 딸 아달랴와 결혼(대하29) - 이세 벨의 사위 |
8년 |
|
× |
왕상22 |
| |
아하시야 |
수리아 군과 싸움 死, 여호람의 아들 |
1년 |
예후에피살 |
× |
왕하11 |
| ||
아달랴 |
아하시야 왕자들 모두 죽임(요아스 제외), 여호야다 구함 성전6년 거함, 이세벨의 딸 |
6년 |
처형 |
악정 |
왕하11 |
| ||
황 금 시 기 |
요아스 |
아하시야의 子, 스가랴 우상숭배 책망 - 돌 맞아 죽음 예언, 예언 성취 |
40년 |
암살 |
0 0 |
왕하12 |
스가랴 요엘 | |
아마샤 |
부친 암살자 석방, 에돔정복, 북Isr정복 실패 |
29년 |
암살 |
0 0 |
왕하14 |
북:여2세, 요나 | ||
웃시야 (아사랴) |
농사 好, 제단뿔 잡다 - 문둥병, 이사야 책 기록, 별궁(제사장이 하는 일을 왕이 함- 지진 하나님의 진노하심, 암1:1) |
52년 |
병사 |
0 |
왕하15 |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미가
히스기야시대: 나훔 오바댜 | ||
요담 |
여호와의 전에 분향하려 하다 (문둥병) |
16년 |
|
0 |
왕하15 | |||
몰 락 시 기 |
아하스 |
이사야의 임마누엘 예언 |
16년 |
|
악함 |
왕하16 | ||
히스기야 |
앗수르 산헤립, 바벨론 王(보문고, 내탕고, 군기고) - 이사야, 미가 책망 ①편지기도-산헤림이 θ을 욕할 때 185000명 죽음. ②죽게 되었을 때 |
29년 |
|
† |
왕하18 | |||
므낫세 |
가장 많은 통치(55년), 몰록에게 子를 제물, 앗수르 공격 |
55년 |
|
××× |
왕하21 |
| ||
아몬 |
우상숭배로 신하에 의해서 피살되다 |
2년 |
암살 |
××× |
왕하21 |
| ||
개 혁 |
요시아 |
힐기야 율법책 발견, 여선지자 훌다, 애굽왕 바로느고와 전쟁하려고 유다통과시 므깃도에 서死 |
31년 |
전사 |
† |
왕하22 |
예레미야, 스바냐 | |
|
여호아하스 |
바로느고에게 잡혀 - 애굽 死 |
3개월 |
애굽死 |
× |
왕하23 |
| |
멸망시기 |
여호야김 (엘리아김) |
애굽왕 바로느고가 재위시킴, 세금을 징수하 여 바로 느고 에게 바침, 두루마리 성경책 불 태움, 대하100일 렘7:1-15 강도의 굴로 만들었다. 예레미야 의 성전설교, 성전우상부활 - 1차포로 잡혀감, 다니엘과 왕족(대하 36장, 단1:1-13) |
11년 |
|
악함 |
왕하24 |
스바냐 예레미야 하박국 여호야긴시대 에스겔(포로) | |
여호야긴 (요고냐) |
여고냐, 느부갓네살 - 2차 포로와 보물의 나머지와 10,000명의 왕자, 에스겔과 관리들을 데려감(왕하24:14-16) |
3개월 |
|
악함 |
왕하24 | |||
시드기야 (맛다니야) |
586년 바벨론 王 느브갓네살에 멸망 시드기야의 눈을 빼고, 832명의 포로와 함께 사슬로 묶어 배벨론(왕하25:8-12, 렘52:28-30) |
11년 |
두 눈이 뽑힘 |
× |
왕하25 |
| ||
신 약 |
예수탄생 까지 |
시드기야 - 스알디엘 - 스룹바벨 - 아비훗 - 엘리야김 - 아소르 - 사독 - 아킴 - 엘리웃 - 엘르아살 - 맛단 - 야곱 - 요셉 - 예수 (마1장) |
참고) 가장좋음†, 대부분좋음 0 0, 좋음 0 가장나쁨×××, 대부분나쁨×× 나쁨 × 다니엘, 에스겔, 학개스가랴, 에스라, 에스더, 느헤미야, 말라기 |
통 일 왕 국 |
1. 사울왕정시대 (1020 - 1000) 40년 2. 다윗 왕정시대(1000 - 922) 40년 3. 솔로몬 (961 - 922) 40년 | ||||||||||
분열왕국 - (남) 유다왕국 |
분열왕국 - (북) 이스라엘 왕국 | ||||||||||
구분 |
왕 |
연 대 |
특 징 |
구분 |
왕 |
연 대 |
특 징 | ||||
1 |
르호보암 |
(922-915) |
17년 통치 |
1 |
여로보암1세 |
(922-901) |
22년통치 | ||||
2 |
아비얌 |
(915-913) |
3년 |
2 |
나답 |
(901-900) |
2년 | ||||
3 |
아사 |
(913-873) |
41 |
3 |
바아사 |
(900-877) |
24년 | ||||
|
4 |
엘라 |
(877-876) |
2년 | |||||||
5 |
시므리 |
(876, 7일) |
7일 | ||||||||
|
★ 오므리 왕조(876 - 842) | ||||||||||
4 |
여호사밧 |
(873-849) |
25년 |
6 |
오므리 |
(876-869) |
12년 | ||||
5 |
여호람 |
(849-842) |
아달랴와결혼 |
7 |
아합 |
(869-850) |
22년, 엘리야 | ||||
|
8 |
아하시야 |
(850-849) |
2년 | |||||||
9 |
요람(여호람) |
(849-842) |
12년 | ||||||||
|
★ 예후 왕조 (842 - 815) | ||||||||||
6 |
아하시야 |
(842) |
1년 |
10 |
예후 |
(842-815) |
28년, 엘리사 | ||||
7 |
아달랴 |
(842-837) |
6년 |
11 |
여호아하스 |
(815-801) |
17년(요하아스) | ||||
8 |
요아스 |
(837-800) |
40년 요엘 |
1 |
요아스 |
(801-786) |
16년(여호아스) | ||||
9 |
아마샤 |
(800-783) |
29년 |
13 |
여로보암2세 |
(786-747)요나 |
41년, 암,호세아 | ||||
10 |
웃시야 (아사랴) |
(883-742) |
52년 |
14 |
스가랴 |
(746-745) |
6개월 | ||||
|
15 |
살룸 |
(745, 1개월) |
1개월 | |||||||
11 |
요담 |
(742-735) |
16년 미가 |
16 |
므나헴 |
(745-738) |
10년 | ||||
미가, 이사야 (742-700) 사역 |
17 |
브가히야 |
(738-737) |
2년 | |||||||
12 |
아하스 |
(735-715) |
16년 |
18 |
베가 |
(737-732) |
20년 | ||||
- 아람과 Is 동맹군이 예루살렘을 침공함(735) 아하스가 앗수르왕에게 도움 요청(왕하16, 대하28) | |||||||||||
미가(722 - 701)
|
19 |
호세아 |
(732-722) |
9년 | |||||||
|
앗수르에 멸망 722년 (살만에셀2세 왕상17:3) | ||||||||||
13 |
히스기야 |
(715-687) |
29년 앗수르 산헤립 왕이 Jer 침공함(701년) 북 Is멸망, 사, 미 | ||||||||
14 |
므낫세 |
(687-642) |
55년 가장 악한 왕, 우상재건, 바알 숭배, 이사야 톱으로 죽임 | ||||||||
15 |
아몬 |
(642-640) |
2년 사악했다. | ||||||||
16 |
요시야 |
(640-609) 31년 통치 |
- 요시야 王의 종교개혁 (639년) 8세에 왕 되어 26세 개혁최고 스바냐 (628 - 622) 예레미야 (626 -587) 나훔(630년경)- 이방 니느웨 멸망(612-617) - 앗시리아 제국의 수도 니느웨가 바벨론에 함락됨(612년) 이후 바벨론 제국 시대가 시작됨(612-539년) | ||||||||
17 |
여호아하스(살룸) |
(609) |
3개월 통치 바로에 폐위되어 애굽에 잡혀가 죽임당함 | ||||||||
18 |
여호야김 (엘리야김), |
(609-598) |
11년 - 1차포로: 다니엘 끌러감(605년) 예레미야, 하박국 | ||||||||
19 |
여호야긴 (여고냐) |
(598-597) |
3개월 통치 - 바벨론 제국의 느브갓네살王이 Jer침공(597년) 바벨론에 끌려가 37년 살음. 2차포로: 에스겔 (595년) | ||||||||
20 |
시드기야 (맛다디아) |
(597-587) |
11년 남왕국 유다의 멸망(587년) - 3차포로: 예레미야 (586년) | ||||||||
● 바벨론 포로기 (587 - 538) 오바댜(586) 에스겔 (593 - 571년) - 페르샤의 고레스 王이 바벨론 제국을 멸망시킴(539년) - 페르샤 제국 시대 (539- 333년) - 고레스 王의 칙령 (538년) 귀 환 ● 메데와 바사(페르시야) ( 538년 이후, 알렉산더에 멸망 332년) 1차(538년) 스룹바벨,예수아 학개 (520 -515년) 2차(458년) 에스라 스가랴 (520 - 515) Jer 재건(515년) 3차(444년) 느헤미야 말라기, 에스라, 느헤미야 등의 활약 ● 그리이스 시대(헬라) (333 - 63년) - 마카비 시대(167-63년):1.시몬의 독립 - 2.요한 힐커너 스 3.아리스토 불루스1세 4.알렉산더 얀네우스 5.살로메 아렉산드라 6.아리스토불루스 2세 ★ 신약시대 그리스로마시대 (주전 63년 이후) - JX ★ 성령강림과 초대교회 (30-70년): 50년경 Jer교회 회의 - 바울1.2.3.차전도 - Jer 교회 로마 디도장군70.9.8. 몰락( 110만 사망, 9만7천명 포로) - 서 로마 쇠퇴와 멸망(313-476년) (밑줄 친 왕은 쿠데타로 집권한 왕을 가리킴) |
# 남 북 왕조의분열의 원인은 무엇인가?
솔로몬의 범죄, 학정, 종파적인 불화, 혼합주의, 종교개혁의 실패,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않음(왕하 17장, 25장)
#북 왕국 Isr의 멸망이 원인과 특징
여로보암에 의해 건립된 Isr의 왕조는 약250년쯤 지나 앗루르에 의해 명망을 당한다.
19왕조가다스린 북왕조는 아홉가문에 의해 다스려지는데(여로보암 왕조2, 바아사 왕조2, 시므리, 오므리 왕조4, 예후5, 샬룸, 므나헴, 베가, 호세아4)왕가가 바뀔 때마다 온 가문이 진멸하는 피의 혁명이었는데 그 횟수가 8번에 이른다. 이방인들을 본받아 θ의 모든 명령을 버리고 여로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노를 격발케 하였다.
엘리야, 엘리사,호세아,아모스등을 통하여 우상숭배를 금지하도록 하였지만 왕들은 오히려 우상을 장려하였으며 결국 주전722년 앗수르에 멸망을 당하였다.
앗수르에 잡혀간 이들을 사마리아 지역으로 이민시켜 종교혼합과 혼 혈족이 형성 되었으며 그들이 바로 “사마리아인”들이다.
# 남 왕조의 멸망 원인과 결과
다윗 - 솔로몬 - 르호보암으로 이어지는 다윗 왕조도 르호보암 약 390년 후에 바벨론에 의해 멸망을 당한다. 그 원인은 우상숭배였다. 이로 인하여 대부분이 바벨론으로 잡혀갔으며 남아있던 유대인들도 암몬과 애굽 등여러 성읍으로 흩어지게 되었다.(시19:18)
# 남 왕조에서 활동한 예언자
스마야 - 르호보암의 전쟁을 중단시키고 그를 공손하게 만듬(왕상12:22,대하12:5)
아사랴 - 범죄함을 인하여 여로보암을 힐책함(왕상13:1)
야하시엘 -여호사밧의 승리를 약속함(대하20:4 등)
# 북 왕조에서 활동한 예언자
아히야 - 여로보암을 왕으로 세웠다가나중에 실각시킴(왕상11:29, 14:2)
예후 - 바아사의 죄를 힐채함(왕상16:1), 아사왕이 아람사람으로 용병을 채용한데대하여 힐채함(대하6:7)
엘리야 - 아합을 힐책함(왕상17:1) 아합에게 도전함(왕상18:17) 아합이 나봇을 죽인일 할책함(왕상20:38)
엘리사 - 아람군대를 사로잡을 것과 승리를 예언함(왕하6:18, 7:1)등이 있다.
<특 징>
* 북 이스라엘은 “여로보암보다 더 악하니라”가 반복
* 아사왕, 히스기야왕, 요시야왕은 다윗 왕국을 본받아 우상을 철폐하고 산당을 제하며
θ 앞에 정직히 행했다.
* 여호사밧, 요아스, 아마샤, 웃시야, 요담 같은 왕들은 우상을 숭배를 멀리하고 θ을 찾으며 살았다.
그러나 교만하여져서 θ을 신뢰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고 산당을 폐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 그러나 남 유다 역시 θ의 나라의 사명을 자각한 왕보다는 그렇지 못한 왕들이 더 많았다.
* 여로보암 王朝
금송아지 숭배(왕상12:25 - 30), 인위적인 예배 행위 (왕상12:31 - 33)
* 바아사 王朝
여호와의 말씀이 하나니의 아들 선지자 예후에게 임하사 바아사와 그 집을 꾸짖으심은 저가 여로보암의 집을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모든 악을 행하며 그 손의 소위로 여호와의 노를 격동하였음이며 또 그 집을 쳤음이 더라 (왕상 16:7)
* 오므리 王朝
이세벨이 Y의 선지자들을 죽일 때에 내가 Y의 선지자 중에 일백 인을 오십 인씩 굴에 숨기고 떡과 물로 먹인 일이 내 주께 들리지 아니하였나이까(왕상18:13)
그런즉 보내어 온 이스라엘과 이세벨의 상에서 먹는 바알의 선지자 사백오십 인과 아세라의 선지자 사백 인을 갈멜 산으로 모아 내게로 나오게 하소서(왕상 18:19)
* 예후 王朝
예후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중에서 바알을 멸하였으나 예후가 이와 같이 이스라엘 중에서 바알을 멸하였으나
이스라엘로 범죄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 곧 벧엘과 단에 있는 금송아지를 섬기는 죄에서는 떠나지 아니하였더라(왕하 10:28 - 29)
* Isr 최후의 왕 호세아
“악을 행하였으나 그전 Isr 여러 왕들과 같이 하지는 아니하였더라(왕하17: 1-41)
호세아가 애굽왕을 의지하여 앗수르에게 바치던 조공을 거부하자 살만에셀 왕이 침공하여 함락 = 약 28,000포로로 잡혀감, 파사(페르시야 지금 이란) 지방에 분산시켰고, Isr은 앗수르의 속주가 되었다.
<신명기 사관과 역대기 사관>
구약 성경의 역사서는-모든 역사가 하나님이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심과 그 언약의 신실하심에 대해 말하지만 그 역사 기술 방식에 따라 크게 두 성격으로 구분될 수 있다. 신명기적 사관과 역대기적 사관이 그것이다.
신명기적 사관 -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上․下, 열왕기 上․下
역사서는 가나안 땅 정복부터 왕국을 형성하고 바벨론 포로로 잡혀간 역사까지 다루고 있다. 그 중심 내용들은 성소의 땅인 가나안 땅에서 여호와의 언약의 법인 율법을 지키며 제사장 백성으로 사는 삶에 대한 것이었다. 축복과 저주에 대한 선포는 제사장적인 복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할 것이다. 그들이 불순종하면 그들이 저주를 받고 다른 민족의 종이 될 것이다. 그들이 거기서 회개하면 이전보다 더 큰복으로 복 주실 것이다. - 마태, 마가, 바울서신
역대기적 사관 - 역대기 上․下, 에스라, 느헤미야이다.
역대기적 사관은 모든 역사를 하나님이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시는 역사, 특별히 다윗 왕조와 함께 한 역사, 다윗의 언약과 함께 한 역사로 보는 사관이다. 그 함께 하심은 솔로몬 성전에서 함께 하심이다. 다윗 왕조는 성소를 짓고 그 집을 봉사하는 왕조이다. 그 특색은 레위기와 민수기의 색채가 강하다. - 요한서신
신명기 사관과 역대기 사관
구분 |
신명기사관 |
역대기역사 |
신학적 |
포로기 (주전540)에 기록된 역사서로 포로기 신학이 담겨있고 요시야가 발견한 율법책(왕하23-24장)을 바탕으로 요시야의 개혁을 무척 아쉬워하며 화복사관으로 기술한 것 - 익명의 사사에 의하여 기록
|
포로후기(주전430년)에 기록된 역사서로 다윗왕조의 재건에 힘을 싣게 위하여 역사를 재조명하여 넘어진 이스라엘을 다시 살리는데 힘이 되도록 은혜사관의 입장에서 역사를 기술한 것 주로 에스라에 의하여 기록하였다. |
문학적 |
역사서는 가나안 땅 정복부터 왕국을 형성하고 바벨론 포로로 잡혀간 역사까지 다루고 있다. 그 중심 내용들은 성소의 땅인 가나안 땅에서 여호와의 언약의 법인 율법을 지키며 제사장 백성으로 사는 삶에 대한 것이었다. 축복과 저주에 대한 선포는 제사장적인 복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할 것이다. 그들이 불순종하면 그들이 저주를 받고 다른 민족의 종이 될 것이다. 그들이 거기서 회개하면 이전보다 더 큰복으로 복 주실 것이다. - 마태, 마가, 바울서신 |
역대기적 사관은 모든 역사를 하나님이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시는 역사, 특별히 다윗 왕조와 함께 한 역사, 다윗의 언약과 함께 한 역사로 보는 사관이다. 그 함께 하심은 솔로몬 성전에서 함께 하심이다. 다윗 왕조는 성소를 짓고 그 집을 봉사하는 왕조이다. 그 특색은 레위기와 민수기의 색채가 강하다. - 요한서신 |
책 |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上․下, 열왕기上․下 |
역대기 上․下, 에스라, 느헤미야 |
주제 |
축복과 저주 |
하나님이 함께 하심 |
1) 역대기 기록배경
70년 바벨론 포로생활 가운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3가지 신학적 질문
① 하나님은 우리를 버리셨는가? ② 우리도 아직도 선민인가? ③ 다윗의 언약은 아직도 유효한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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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포로귀환을 통하여 에스라가 돌아옴 (회개기도, 제2보김 사람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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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기사관 生 다윗왕국 재건 기원 마련 목적 ① 긍정적 역사관으로 기록 ② 다시 한번 축복을 받을 수 있다 ③ 은혜보다는 감사강조 |
기원전430년경 가지질문에 대한 왕과 보증을 위하여 20년 동안 자료를 수집하여 역대기를 기록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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