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효과적인 부르심과 회심 사이에 점진적인 과정에 대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내용.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서...
제10장 유효한 부르심
1. 하나님께서는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하신 모든 사람들을, 그리고 그들만을, 자신이 정하시고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는 때에, 효과적으로 부르시되(롬8:30; 11:7; 엡1:10,11),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하시며(살2:13; 고후3:3,6), 그들이 태어나면서부터 처해 있는 죄와 사망의 상태에서 불러내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은혜와 구원에로 인도하신다(롬8:2; 엡2:1-5; 딤후1:9,10). 또한 그들의 마음을 영적으로, 그리고 구원에 관하여 깨우쳐서 하나님의 일들을 이해하게 하시며(행26:18; 고전2:10,12; 엡1:17,18), 그들의 돌같이 굳은 마음을 제하시고 그들에게 살같이 부드러운 마음을 주시며(겔36:26), 그들의 의지들을 새롭게 하시고, 그의 전능하신 능력으로 그들이 선한 것을 결심하게 하시며(겔11:19; 빌2:13; 신30:6; 겔36:27), 그리고 효과적으로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이끄신다(엡1:9; 요6:44,45). 그렇지만 그의 은혜로 말미암아 기꺼이 나아오게 되어 있으므로 그들은 가장 자유롭게 나아오게 하신이다(즉 강제적인 마음이 아니라 자원하는 마음으로 나오게 하신다)(아1:4; 시110:3; 요6:37; 롬6:16-18).
2. 이 유효한 부르심은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특별한 은혜로만 되어지는 것이며, 결코 사람 안에 있는 어떤 것을 미리 하나님이 보시고서 하는 것이 아니다(딤후1:9; 딛3:4,5; 엡2:4,5,8,9; 롬9:11). 그 점에서 인간은 전적으로 수동적이다. 성령으로 말미암아 소생하고 새롭게 된 연후에는(고전2:14; 롬8:7; 엡2:5), 이 부르심에 응답할 수가 있게 되며, 또한 이 부르심 가운데서 제공되며 전달된 은혜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요6:37; 겔36:27; 요5:25).
위 글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의 유효한 부르심(혹 효과적인 부르심)에 대한 글입니다.
효과적으로 부르시되~! 부르셨다 끝! 아닙니다. 효과적으로 부르셨는데, 그 효과적으로 부르신 방식이 어떠하냐? 효과적으로 하나님이 부르시면, 인간에게는 어떤 증상들이 일어나는지도 설명해 줍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효과적으로 부르실때 어떤 식으로 행하시는지 잘 보여줍니다...
-죄와 사망의 상태에서 불러내어... 은혜와 구원에로 인도하신다.
-구원에 관하여 깨우쳐서 하나님의 일들을 이해하게 하시며...
-돌 같이 굳은 마음을 제하시고....
-그들의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선한 것을 결심하게 하시며... 등..
위와 같이 사람의 상태를 저러한 상태로 만드시는 방식으로 부르시는 것을 효과있게 부르신다고 합니다.
그런데..하나님이 하신 일만 말하고 끝내지 않습니다. 뒤로.. 그렇지만.. 이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저렇게 사람의 상태를 바꾸시는 하나님의 그 단독적인 그 능력의 행위들을 하실때, 사람의 상태는 과연 어떤 상태인지.. 하나님의 그 놀라운 단독적 사역을 받는 사람에게 어떤 증상(반응)이 일어나는지도 설명합니다. 만약 이것을 설명하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저렇게 사람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저렇게 하시나? 란 생각을 할 수 있어서.. "그렇지만"이라고 단서를 붙이며 단독적인 하나님의 은혜를 입는 사람의 반응 상태에 대한 오해를 하지 않게 또한 설명합니다
-가장 자유롭게 나오게 하신다(강제적인 마음이 아니라 자원하는 마음으로 나오게 하신다)
즉.. 구원에 관해 깨우치고 이해하는 이성적 작용이나, 돌 같이 굳었던 사람의 마음을 제하여질때, 의지가 새롭게 되어질때, 선한 것을 결심하게 될때... 가장 자유롭게... 강제적이 아니라 자원하는 마음이 되도록 하신다.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위의 문장 어디서 많이 본거 같지 않습니까? "강제적인 마음이 아니라 자원하는 마음으로 나오게 하신다"?
제가 밑에 올렸던 튜레틴의 영문장에 이 <변화되어가는 과정의 의지>에 대해서 말합니다.
(2) The Spirit does not force the will and carry it on unwillinly to conversion, but glides most stweetly into the soul(although in a wonderful and ineffable manner, still most suitably to the will) and operates by an infusion of supernatural habits by which it is freed little by little from its innate depravity, so as to become willing from unwilling and living from dead.
(성령께서는 의지를 강제하시거나 사람이 원하지도 않는데 억지로 회심케 하시지 않습니다. 영혼속으로 가장 부드럽게 스며들어 오십니다(놀랍도록 그리고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방식이지만 의지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그래서 초자연적 습성의 유입에 의해서 작용하시는 것입니다. 이런 작용에 의해서 의지가 그 내적인 부패의 상태에서 조금씩 조금씩{little by little} 해방되어져서 원하지 않던 의지가 원하게 되어지고 죽었던 자가 살아나게 되는 것입니다.
(3) The will so renewed and acted upon immediately acts, converting itself to God and believing. (그렇게(이미: 역자 강조) 새로워지고 활동되어진 의지는 즉각적으로 활동하게 되어서 하나님을 향하여 돌아서게 되고 믿게 되는 것입니다)
튜레틴의 글로 웨민신조의 효과적 부르심을 정리하자면...
효과적으로 부르시되, 구원에 관해 깨우치고 이해하는 이성적 작용이나, 돌 같이 굳었던 사람의 마음을 제하는 것이나, 의지가 새롭게 되는 것이나, 선한 것을 결심하게 되는 하나님의 이러한 행위들이 사람안에서 일어날때... 가장 자유롭게... 강제적이 아니라 자원하는 마음이 되도록 조금씩 조금씩(little by little) 그 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결심하게 하여 "즉각적으로(혹 순간적으로) 활동하게 되어 하나님께서 돌아서게 되고 믿게 되는 것입니다.
라고 정리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