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자료

[스크랩] Re:Re:Re: 호크마의 중생의 결론 부분.. 연속적 중생관에 대해 언급한 부분(호크마의 개혁주의 구원론이 제대로 번역되었는지 참 의심스러움)

baromi 2012. 7. 8. 21:08



Regeneration and the Preacher

 

 

We now face a problem. If regeneration, as has been shown, is totally the work of God and not in any sense the work of man, what can the preacher do about it? He may tell his hearers that they must be born again(John3:7). but he cannot urge them to regenerate themselves, since they cannot do this. Neither can he urge them to become regenerated, since only the Holy Spirit can bestow regeneration. How, then, must the preacher handle the doctrine of regeneration?

 

By way of reply, I would like at this point to discuss the relation between regeneration and the word. Regeneration usually occurs during the preaching, teaching, or reading of the Bible. From Acts16:14 we have learned that Lydia's regeneration took place as she was listening to Paul's gospel message.

 

We look next at James 1:18, "He (God) chose to give us birth(apekyesen) through the word of truth, that we might be a kind of firstfruits of all he created." The verb here used, apokyein, does not mean "to beget" but "to give birth to." It is used earlier in verse 15 of this chapter, where James says that sin, when it is full-grown, gives birth to death. God the Father, however, who is the source of every good and perfect gift(v.17), which is the evidence of our having received new spiritual life. The new birth as James here describes it is not regeneration in the narrower sense - the implanting of new life - but in the broader sense, namely, the first manifestation of the new life in conversion. Regeneration in the broader sense, James is here saying, is produced in us through the word of fruit, through the Bible.




p 181


7. 중생과 설교자 중에서..


중생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사역이며 결코 사람의 사역이 아니라면, 설교자는 중생에 관해 어떻게 설교 할 수 있겠는가? 물론 교인들에게 거듭나야 한다고 설교해야 할 것이다(요3:7). 그러나 그들 스스로 중생할 수 있다고 권고할 수는 없는 일이다. 스스로 중생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거듭남을 받아야 한다고만 외칠 수도 없다. 성령께서만이 거듭남을 부여하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설교자는 중생의 교리를 어떠한 식으로 다루어야 하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에 앞서 나는 중생과 말씀과의 관계를 지적하려고 한다. 중생은 일반적으로 설교시나, 성경을 가르침 받는 동안, 성경을 읽을 때 일어난다. 사도행전 16:14에서 본것처럼 루디아가 중생하게 된 것은 그가 바울의 복음 메시지를 듣고 있을 때였다.


다음으로 야고보서 1:18을 보자: "하나님이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으니(apekyesen) 우리로 그의 피조물 중에 첫 열매가 되게 하심이라." 여기에 사용된 "아포케인"이란 동사는 "출생하다"라는 의미가 아니라 "출생시키다"라는 뜻이다.  15절에서도 사용된 바가 있는데 그곳에서 야고보는 죄가 성장하면 죽음을 낳게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의 근원되신 하나님 아버지께서(17절) 우리에게 새로운 출생-우리가 새로운 영적 생명을 받았다는 증거-을 주심으로써 그의 넘치는 자비를 보여주셨다. 여기서 야고보가 말하고 있는 신생은 좁은 의미의 중생(새생명의 부여)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중생, 다시 말해서 돌이킴을 통해 나타나게 된 새 생활의 첫번째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야고보서가 여기서 말하고 있는 넓은 의미의 중생은 진리의 말씀, 성경을 통하여 우리 안에 일어나게 된다.





참고.. 계속..


베드로가 이와 비슷한 언급을 하고 있다: 벧전 1:22~23

동사 "아나게나오"(거듭나는 것)는 "다시 출생하다" 혹은 "다시 태어나도록 하다"라는 뜻이다. 본장의 3절에서처럼 본절에서의 의미도 일반적으로 두번째 의미로 이해되었고 NIV도 그렇게 번역하고 있다. 너희가 다시 태어난 것은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다고 베드로는 그의 독자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25절을 통해 보면 베드로가 언급하고 있는 말씀은 설교된 말씀임이 틀림 없다. 넓은 의미의 중생은 성경을 통한 설교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돌트신경에는 복음을 가리켜 "중생의 씨앗"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므로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즉각적으로, 직접적으로, 철저하게 우리 안에 좁은 의미의 중생을 일으키시긴 하지만, 그러한 새로운 영적 생명의 최초의 외적 표출은 말씀을-그것이 전파된 말씀이든, 가르쳐진 말씀이든, 읽혀진 말씀이든 상관없이-통해서 존재하게 된다.

새로운 영적 생명은 하나님에 의해 즉각적으로 부여된다. 그러나 새로운 출생은 말씀을 통하여 차우적으로 일어난다.


---------------


holyjoy 06:53 new

ㅎㅎ 두 분 열심히 토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영어가 후크마의 입장을 간단명료하게 요약하고 있습니다: The new birth as James here describes it is not regeneration in the narrower sense - the implanting of new life - but in the broader sense, namely, the first manifestation of the new life in conversion.......이런 견해를 두고 피터 마스터서 왈 , "연속적 중생(회심)론'이라고 합니다. 중생은 하나님의 주권적 측면강조, 회심은 중생자의 인간적 결단적 측면을 강조함. 라마드 님이 연속적 중생(회심)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시고 비판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듬. 그리고 로빈슨크로소님께서
 
holyjoy 06:56 new
"하나님공경"에 대한 저의 입장을 정리해 주셨는데, 하나만 보충했으면 합니다. 회심전의 하나님 공경하는 것은 성령의 은혜일 수도 있는데, 그 은혜가 특별한 은혜, 곧 구원(회심)에 이르게 하는 은혜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이방인들 중에 유대교에 대해서 호감을 가진 자들을 일반적으로 '하나님 공경자'라고 부르고 있는 용례의 분석에 근거한 것입니다. 루디아의 경우는 하나님의 공경을 특별은혜의 시작이라고 보아야 하겠고, 이미 유효적 부르심이 있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기독교문서 선교회에서 옛날에 번역된 이 호크마의 개혁주의 구원론이

제대로 번역 된 것인지 확실치 않지만 상당히 혼잡하게 번역 된 것 같습니다...

앞에서는 순간적인 중생론을 언급하더니만 뒤에서는 연속적 중생론의 개념이 또한 나오는군요..





출처 : 양무리마을
글쓴이 : 로빈슨크로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