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백혈구 수치에 대해서.

baromi 2008. 10. 27. 13:37

상담제목   백혈구 수치에 대해서.
   상담내용
     
 
안녕하십니까?

날씨가 더운데 고생이 많으세요..

다름이 아니라요..

아버지가 혈액 검사에서 백혈구 수치가 너무 낮게 나와서 주사를 맞지 못 하신다고 합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번주에 주사 맞으시고 며칠 힘들어 하시긴 했지만, 나름대로 식사도 잘 하시고, 과일이나 뼛국 같은것도 많이 드셨는데요..

백혈구 수치를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잘 먹는것 말고 또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백혈구 수치가 모자라면 주사를 맞을수가 없는건가요?? 아무래도 항암주사때문에 백혈구가 많이 죽은것 이겠지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날씨 더운데 수고 하시고, 좋은하루 되십시오.





--------------------------------------------------



백혈구 수치가 떨어지는 것과 잘 먹는것과 무관하다고 하는데요... 백혈구 수치가 떨어지면 그만큼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이 맞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빠른 답변 기다립니다.



수고하십시오.

 
     
   답변제목    백혈구감소증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항암제 치료시 백혈구가 감소하는 것은 어쩔수 없는 부작용입니다. 항암제는 암세포만 죽이는게 아니라 활발히 분화하는 정상세포도 죽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골수에서 활발히 분화하는 골수세포(조혈모세포등)을 죽일수도 있기 때문에 범혈구감소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 그 병의 상태에 따라서 백혈구감소가 심하지 않은 사람, 좀더 빠르게 회복되는 사람 등 다양하게 그 결과가 나타날 수있읍니다.



치료방법은 우선 백혈구가 감소하게 되면 우선적으로 몸의 면역기능이 떨어지므로, 항상 청결히, 특히 주사 맞은 부위, 항문, 음부, 구강 등을 청결히 해야 하고 환자분의 치료를 담당하는 의료진도 세균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두번째로 백혈구 중 면역기능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중성구가 많이 감소하면 골수를 자극해 조혈모세포의 분화를 촉진시키는 약물(GMCSF, GCSF)를 사용할 수도 있읍니다. 이는 일정한 기준(중성구의 수치)에 따라 담당 선생님이 조치를 취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백혈구가 감소하면 우선 항암치료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치료보다 치료에 의한 합병증이 더 무서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 스케줄은 우선 담당선생님이 하자시는대로 하는게 가장 현명할 것 같습니다. 담당선생님이 환자분을 가장 잘 아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백혈구감소증이 심하게 오면 일부 항암제를 바꿔서 치료 할 수도 있읍니다. 이 또한 담당선생님이 가장 잘 하실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현정님... 따님으로서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우선은 의료진의 말씀들 믿고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환자분의 간호에서 항상 위생, 청결에 주의하시고요... 무과립구증(중성구<100)이라면 음식도 항상 충분히 익혀서 살균이 된 음식만 드셔야 하고요.... 세균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겠구요.... 음식은 특별히 도움이 되는 것은 없지만 아무래도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에 잘 드셨다던 뼛국물 같은것도 좋구요.... 따님의 정성으로 백혈구감소증에서도 곧 회복되실 것으로 생각되니 너무 걱정마세요....



감사합니다. - 엄광석 배상

 

http://duser.doctorkorea.com/consult/subject_oldin.asp?ck2_num=1&cl_num=1&idx=31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