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그
[스크랩] 하이델베르크신앙교육서 21
baromi
2007. 9. 3. 09:08
제 21문: 참된 믿음이란 무엇인가?
답: 참된 믿음이란 인식 곧 내가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 자기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계시하신 모든것을 참된것으로 여기게 하는 확고한 인식일 뿐아니라. 신뢰 곧 성령께서 복음을 통해 내 속에 역사하사 다른 사람 뿐아니라 내가 하나님의 영원하신 義와 축복(구원)을 받게한 진심에서 나온 신뢰이며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인한 순전히 은혜에서 비롯된것 입니다.
-Quid est fides?
-Est non tantum notitia, qua firmiter affentior omnibus quae Deus nobis in verbo suo patefecit, sed etiam certa fiducia, à Spiritu sancto, per Evangelium in corde meo accensa, qua in Deo acquiesco, certò stavens, non solum alijs, sed mihi quoque remissionem peccatorum, aeternam iustitia, et vitam donatam esse, idque gratis ex Dei misericordia, propter unius Christi meritum.
(문제토의)
1. 당신이 지금까지 지니고 있었던 믿음의 개념을 말하라.
2. 당신이 지금까지 가장 신뢰한 대상은 무엇인가?
(해설)
I. 참된 믿음은 확실한 인식이다.
A. 참된 인식
1. 우리가 하나님을 믿으려면 참된 하나님을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맹목적인 신앙생활을 하게 된다. 성경의 가르침에 의하면 자연인은 하나님을 알 수 없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을 아는 것은 그가 우리에게 자기를 계시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피조물을 통해 전능하신 자기를 계시하셨다. “(롬1:19) 이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저희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저희에게 보이셨느니라 “(롬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 )과 ( ) 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찌니라.”
동시에 자기의 말씀을 통해 계시하시고 자기 아들을 통해 죄인을 용서하시는 긍휼의 하나님을 계시하셨다. “(딤후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 )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2. 확실한 인식이란 자기 말씀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가 얼마나 분명하고 확고한가를 보여준다. “(벧후1:19) 또 우리에게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데 비취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 )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가하니라” “(요4:42)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을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 )신줄 앎이니라 하였더라”
B. 받아들이고 동의하는 것
1. 인간의 이성은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일반 책들처럼 연구하고 대할 수 있다. 그러나, 성령의 역사가 없이는 문자에 따른 지식만 얻을 뿐이지 진리의 지식에 이룰 수 없다.
- 고전 2:14에 의하면 자연인은 하나님의 靈으로부터 아무것도 듣지 못한다. 우리는 성령의 도움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임을 확신하게 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인식할 뿐 아니라 “참된 것으로” 여기고 그리고 진리로 인정하며 그것에 동의하고 찬성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세상과 자신의 육의 정욕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항하도록 자극하는 의심으로부터 해방받는다. “(고전2: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 )의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 )의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신령한 일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요일2: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 )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2. 하나님 말씀 가운데 어떤이에게 미쁜 내용 이것 저것을 그리고 하나님께서 성경 가운데서 계시하신 모든 것을 받아 들이고 참된 것으로 여기는 것은 참된 믿음에 속한다. “(행24:14) 그러나 이것을 당신께 고백하리이다 나는 저희가 이단이라 하는 도를 좇아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및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것을 다 믿으며”
II. 참된 믿음은 진심에서 나온 신뢰이다.
1. 참된 믿음의 두번째 요소는 신뢰이다. 참된 것에 신뢰하는 마음으로 자신을 헌신하는 것이다. 단순한 지식만으로는 안된다. 진리를 인식하고 인정하여 받아들이며 진리를 신뢰하는 마음으로 자신을 바쳐야 한다. 바울은 모든 비밀과 지식을 안다 해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니라고 말했다.(고전 13:2).
2. 바른 지식과 계시된 진리에 이르는 것이 스스로의 힘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서 되듯이 참된 신뢰 역시 성령을 통해서 된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는 성령의 능력을 통해서 된다. 성령을 통한 구원의 지식과 구원의 체험은 구원을 주는 확신에로 나아가게 만든다. 이런 확신은 사나 죽으나 우리 마음에 완전한 위로와 평화, 안식 그리고 기쁨을 준다.
ㄱ) “진심에서 나온 신뢰”: -롬 10:10 ‘마음으로(진심으로) 믿어 의롭게 된다.’ -히 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확실한 소망이요 보지 못한 것들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 것이다’. -요 20:29 ‘보지 않고 믿는 자들은 복이 있다’(고후 4:18). “(요20:29)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롬 4:20-21 아브라함의 믿음은 그러했다. “(롬4:19) 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 )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롬4:20) ( )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 )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롬4:21)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히11:17)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 )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ㄴ) 이것은 성령이 우리 속에 일으킨 그 무엇이다.
“(마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 )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행16:14) 두아디라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 )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신지라” “(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 )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 )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ㄷ) 복음을 통한 것이다. “(롬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 )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 )에서 나며 ( )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ㄹ) 구원의 확신이다
-엡 3:12 -딤전 1:16 -딤후 1:12 -롬 8:28 -벧후 1:10
3. 우리가 참된 신앙으로 받을 수 있는 ‘하나님의 하신 좋은 일’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ㄱ) ‘죄의 용서’: “(마9:2)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저희의 ( )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시103:3) 저가 네 모든 ( )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ㄴ) ‘영원한 의’: “(단9:24)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 )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 )을 받으리라” “(행13:39)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 )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갈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 )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ㄷ) 영원한 축복: “(요6: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 ) 을 가졌나니” “(요10:28) 내가 저희에게 ( )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12: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 )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 ) 내 아버지께서 저를 귀히 여기시리라” “(딤후4:7)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 ) 길을 마치고 ( )을 지켰으니(딤후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 )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4. 이런 하나님의 좋은일이 우리에게 전달되는 바탕은 그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이다.
ㄱ) 순전한 은혜로: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기독교와 다른 모든 종교와 차이점은 바로 이 점에서 벌견된다.
ㄴ)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롬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어떤 자연종교도 그 교조의 힘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말을 하지 않는다.
5. 믿음의 목표하는 바는 “그리스도를 전심으로 받아들이고 그 안에 거하는 것”이다.
-믿음에는 단계별로 성장하는 일이 있다 “(롬1:17) 복음에는 ( )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 )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골1:10) 주께 합당히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 ) 하시고”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 )까지 이르리니(엡4: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 )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막9:24) 곧 그 아이의 아비가 소리를 질러 가로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 ) 것을 도와 주소서 하더라” “(눅17:5) 사도들이 주께 여짜오되 우리에게 믿음을 ( ) 하니” “(빌1:6)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 )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 “(히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 )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마14:31) 예수께서 즉시 손을 내밀어 저를 붙잡으시며 가라사대 믿음이 ( )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 하시고” “(눅24:25) 가라사대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 ) 믿는 자들이여” “(벧후1:10)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 )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6. 참된 믿음을 위협하는 것들
ㄱ) 내적인 요인: 육과 사단의 유혹으로 의심이 온다. “(약1: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 )하지 말라 ( )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 ) 같으니”
ㄴ) 외적인 요인:
1) 불신앙과 미신으로 오염된 세상. 하나님은 이런 세상에 사는 우리에게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을 가질 것을 말한다. “(마11:25) 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 ) 어린 아이들에게는 ( )을 감사하나이다”
2)계몽사상: 인간의 이성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고 성경을 말살하려는 자들에 대항하여 우리는 이성은 타락과 더불어 어두어졌다고 말한다. “(엡4:18)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 )과 저희 마음이 ( )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고후4: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3) 교양: 이 세상의 교육은 완전한 진리를 제시지 못한다. “(고후3: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4) 시대정신: 이 세상의 선지자인 괴테는 “시대의 정신이란 근본적으로 모든 주인들의 자신의 정신이다”고 말했다. 이 시대정신은 시대에 따라, 사람에 따라 바뀐다. 이것은 영원불변한 하나님의 진리와 대립되는 것이다. “(히12:28) 그러므로 우리가 ( ) 못할 나라를 받았은즉 은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지니”
믿음을 위협하는 이런 요소들은 인본주의적인 사고방식에 그 뿌리를 박고 있다. 만일 하나님 중심적인 세계관이 확립된다면 이런 위험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백석대학교 권호덕교수
글쓴이 : 권호덕 Herman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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