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연속적 중생관 2
벌코프가 말한 중생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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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생은 하나님의 창조사역이며, 따라서 이 사역에서 인간은 완전히 수동적이며 인간의 협력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하나님의 창조사역은 새로운 생명의 생성하고, 이로인해 인간은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의 삶에 참여하게 되며, 따라서 새로운피조물이라고 불릴 수 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2;10)
3) 중생에서는 두가지요소, 즉 새생명의 발생과 새로운 생명이 감추어진 심연에서 표출
되는 출생을 구분해야한다. 전자는 영혼안에 새로운 생명의 원소가 주입되는 것이며,
후자는 이 원소가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구분은 중생을 적절하게 이해하기
위해 매우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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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는 중생 혹은 새로운 출생을 상당히 광범한 의미로 언급했다.
칼빈도 역시 이를 새로운 생명을 생성시키는 하나님의 행동이외에 회심(회개와 믿음)과
성화를 포함하는, 인간이 갱신되는 전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로 매우 포괄적으로 사용했다. 일부 17세기 저자들은 중생과 회심을 구분하지 못하고 두 용어를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하며, 중생을 부르심즉 효과적부르심아래두었다.(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
도르트 신조도 두 단어를 동의로 사용하고 있으며, 벨기에 신앙고백서도 중생을 보다 광범위한 의미로 언급하고 있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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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표준적 신앙고백서들의 가르침)
여기에선 벨기에 신앙고백서의 24조와 35조, 하이델 베르그 요리문답 제54문 도르트신조3장, 4장 그리고 미국개혁교회가 1908년에 받아들인 유트레이트의 결론등을 참조했다.
이러한 구절들로부터 우리는 신앙고백서들이 중생을 새 생명의 기원과 회심에서의 발현을 포함하는 보다 광범한 의미로 언급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우리는 신앙이 중생시킨다는 조문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중생의 사역에 도구적이라고 말하는 듯한 구절들도 있다.
유트레이트의 결론은 이렇게 말한다.
세번째 항목 즉 직접적 중생에 대해서 본 대회는 이표현이 , 루터교인들과 로마카톨릭교회에 대해 중생이 말씀이나 성례를 통해서가 아니라, 성령의 전능하신 중생 사역에
의해 야기 된다고 우리 교회들이 항상 고백하는 한에 있어서 광범한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고 선언한다.
이것으로도 부족하시면 후크마의 견해를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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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은 세가지 서로 다른 의미에서 중생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서로 연관을 갖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1) 중생이란 새로운 영적 생명의 시작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성령에 의해 우리 안에 심기워지며
우리로 하여금 회개하고 믿음에 이르도록 하는 의미에서의 중생이다.(요한복음)
2) 심겨진 새 생명이 처음으로 나타날 때를 가리켜 중생이라고 하기도 한다.
(약1,벧전1)
3) 하나님의 창조세계가 최종적인 완성의 상태에 이르는 것을 중생이라 하기도 한다.
본장에서 나는 위에서 언급된 의미들 중 첫 두 가지의 의미들만을 다룰 것이다.
초기 개혁신학에 있어서는 중생이란 단어가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의미보다 훨씬 넓은 의미로서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예를들면 칼빈은 중생을 우리가 전적으로 새롭게 되는 것 – 돌이킴과 성화를 포함하여 – 을 묘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1561년의 벨직고백서도 중생을 그리스도인의 새로운 삶 전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대부분의 17세기 신학자들은 역시 중생을 돌이킴(회심)과 동일시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와서 개혁주의신학자들은 좁은 의미의 중생과 넓은의미의 중생을 구별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다시말해서 성령에 의해 새로운 생명이 심기워지는 것과
돌이킴을 통하여 새 생명이 처음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과의 구별이다.
나는 일차적으로 좁은의미에서의 중생의 의미를 다루려한다.
이것말고도 윌리엄커닝햄, 역사신학 페이지 775
“보다 협의적의미에서 중생은 죄들과 범죄들로 죽은 사람이 되살아나거나 살게 되어 다시는
죽지않은 영적삶에 대한 최초의 암시만 의미한다.
보다 광의적 의미에서 중생은 그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전인 안에 다시금 갱생되거나
다시 살아났다는 전과정으로 이해된다”
그리고 퍼거슨의 성령이라는 책중에도 마찬가지.....
이것과 첨가하여
목사님께서 존경하는 워필드 구원론에 보시면
제4장 ‘새롭게 함’ 에 관한 성경적 개념
이라는 곳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윗글에서 이렇게 중생을 2가지로 구분했습니다.
이것이 마스터스가 말한 연속적인중생관의 토대가 되는 기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