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Re: 한번구원영원구원?(3장-4-2)-새언약에서 제외될 수 있는가?(2)
포슨의 다음의 말에 있은 잘못된 주장과 잘못된 성구인용을 비판하고 있는 중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새 언약에 신실하지 못한 자들에 대한 처벌이 더욱더 심할 것이라는 사실이다(히2:2),10:28-31).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미치지 않는 심판이 실제로 그들에게는 시작될 것이다(벧전4:17). 아모스 선지자는 그 메시지를 알았을 것이다(암3:2).
우리는 교회가 누리는 새언약이 이스라엘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을 파기시킨다는 생각('대체신학'으로 알려진 아주 일반적인 오류)하는 잘못을 범해서는 안된다. 새언약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집을 위해 계획된 것이었다(렘31:31). 새언약 아래서도 이스라엘의 모든 죄는 지워질 수 있다(행3:19)"(p.70-71).
히브리서2:2와 10:28-31의 잘못된 언급을 비판하였으니, 이제는 벧전4:17을 보자.
실은, 벧전4:17을 언급하는 부분은 역자의 실수인 것 같다. 포슨의 영어원문을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포슨이 주장하는 내용의 문맥으로 보아서,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미치지 않는 심판이 실제로 그들에게는 시작될 것이다'고 한 부분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자에게는 미치지 않는 심판이 실제로 그들(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시작될 것이다고 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포슨이 주장하고 싶은 내용이고, 그 내용 뒤에 벧전4:17을 언급하는 이유일 것이다.
그렇다면, "새언약에 참예했던 사람들이 그것에 제외될 수 있"음을 주장하기 위해서 그가 벧전4:17을 언급하는 것이 과연 정당한가?
벧전4:17은 이렇다: "하나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 만일 우리에게 먼저 하면 하나님의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의 그 마지막이 어떠하며" ...."하나님의 집"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심판이 먼저 이르고 그리고 나서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에게 심판이 이르게 되는데, 그 심판이 얼마나 심하겠느냐 하나님의 집에 임한 심판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혹심할 것이다....는 것이다.
과연 이 벧전4:17이 포슨이 주장하는 대로, 새언약에 참예한 자들이라고 하더라도 그 새언약에서 제외되어버릴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가? 포슨의 논리는 이럴 것이다. 여기서 베드로는 "하나님 집'에서의 '심판'을 이야기하는 것을 보니, 그 '하나님의 집'은 '새언약에 참예한 사람들"이라고 볼 때에, 새언약에 참예한 사람들에게도 심판이 임하는 것이 있는 것이 아니겠느냐? 이런 포슨의 논리가 올바른 것일까? '하나님의 집'이 '새언약에 참예한 자들'을 말하는가?
결코 그렇지 않다! 오히려 이 구절의 "하나님의 집"은 구약적 경륜 하에 있는 이스라엘백성들, 곧 유대인들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이런 해석은 바로 베드로전서의 전체 문맥에서 지지된다. 베드로는 서신에서 분명하게 그의 편지를 받게 되는 수신자들을 밝히고 있다: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으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이런 수신자에 대한 언급은, 2장10절의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자니라"는 말을 분명하게 밝혀준다. 곧 그들은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들 중에서 복음으로 거듭난 자들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너희"들과 바로 베드로전서4장17절에서 말하는 "우리"는 유대인인 베드로 자신과 동일시 되는 집단(사도단?)과 대비되는 그룹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베드로가 "만일 우리에게 먼저 (심판)하면"이라고 할 때의 그 '우리'는, 구약의 경륜 하에서 '하나님의 집"으로 여겨졌던 "유대인들"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집"은 "새언약"에 참예한 자들이 결코 아닌 것이다! 곧 옛언약의 백성들을 의미하는 것이다. 바로 그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먼저 임하고 나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에게 임하게 되는데, 그 심판이 더욱 클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집", "하나님의 가계",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알려졌던 선택받은 백성, 유대인들에게 심판이 임한다면, 이방인들에게 임하는 심판이 얼마나 더 클 것인가! 베드로가 지금 경계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수신자들이 이방인들이기 때문에, 베드로의 권면은 너무나 적실하다. 택하심을 입은 그들이지만, 그 택하심에 머물러 있도록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어야 했던 것이다(1:16-16). 이런 명령이 주어지고 있다고 해서, 그들의 거듭남이 취소되거나 무효화될 것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그것은 베드로가 바로 이 거룩함의 명령을 하고 있는 바로 그 구절 뒤에 거듭남의 성鳧?너무나 놀라운 방식으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어떻게 거듭났다고 하는지 살펴보라. 썩을 것으로 거듭났는지, 썩지 않을 것으로 거듭났는지 베드로가 제시하고 있는 방식을 연구해 보라(1:18:25)!
함부로,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의 이 엄숙하고 장엄한 진리를 훼손시킬 수 있단 말인가!
포슨이 아모스3장2절을 언급하는 것은 그냥 넘어가자. 구약의 이스라엘백성, 그것도 북이스라엘백성이 모든 새언약에 참예했던 사람들이라는 그의 비성경적이고 무모한 전제에 대해서, 비판할 것도 없는 일이다. 눈있는 자는 확인할 것이요, 귀있는 자는 들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의 "대체신학"에 대한 언급과 롐31:31을 구약백성에게만 적용시키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
그것은 다음 주쯤 틈나는 대로 다뤄보기로 하자.